스무살이 넘어 다시 읽는 동화 - 동화 속에 숨겨진 사랑과 인간관계의 비밀
웬디 패리스 지음, 변용란 옮김 / 명진출판사 / 2002년 9월
평점 :
절판


어릴적 읽던 동화와 이만큼 나이들어 읽는 동화의 맛은 분명 전혀 다르다.

동화를 바탕으로 재구성 혹은 재해석을 통해 탄생한 책은 무척 많을테고 그러다보니 우연에 우연을 더해 내게도 한 두 권쯤 찾아왔다.

예전 읽었던 동화는 너무 오래라 그 내용도 잘 기억나지 않는 이야기가 많았고, 처음 듣는 것 같은 기분을 느끼기도 했다.

동화를 읽었다고 이제와서 "옛날옛날에 공주가 살았는데"로 시작하는 이야기를 다시 적을 수는 없다.

저자가 스무살이 넘어서도 동화를 읽어야 하는 이유로 들고 있는 것이 동화 속에 담긴 인생의 진리, 그 보석을 발견해내길 바라는 마음이다.

어린 마음에 한 없이 동경했던, 혹은 한 없이 미워하고 두려워했던 동화 속 인물들을 이제는 제법 세상과 사람을 알게 된 스무살이 넘은 시점에 다시 만나보는 것은 분명 낯선 경험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속에서 인생 속에 담긴 지혜를 발견하게 되는 일이 있대도 이상하다거나 신기할 것도 없을 것이다.

어른이 된다는 말은 곧 동화를 곧이 곧대로 해피해피로 믿지 않게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거니와 원색적으로 다가오는 등장인물들의 갈등과 갈등의 해결이 문제를 바로 보고 깨닫게 되는 일에 도움이 될지도 모르니 말이다.

사실 작품의 해설을 통한 의도된 깨달음에 다다르는 일에는 늘 거부감을 느낀다.

다른 사람의 해석, 다른 사람의 감동, 다른 사람의 판단이 내 것이 되어버리는 과정을 견뎌야 하는 수고를 덜기 위해 작품 해설을 읽지 않는 한 사람으로 각각의 동화에 자신의 깨달음과 해석을 더해 교훈까지 달아주는 이야기를 읽는 것이 즐겁지만은 않았다.

그렇지만 그러한 거부감과는 별개로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었다.

동화 속에서 내가 발견한 것은 진심어린 마음과 어울림이었다.

복을 받는 주인공들은 대부분이 진실하고 순수하며 착하고 아름다웠다.

그것을 자신이 의식하든 아니든 결국 그들은 그들의 삶의 결과로 행복을 얻는 것이다.

진실하라.

어딘가 서글픈 마음, 청승맞은 마음이 들기도 하지만 어린 시절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이야기일 동화는 그렇게 진실하라고 이야기하고 있는듯 했다.

어울림.

동화 속 공주에겐 반드시 멋진 왕자님이라는 어울리는 짝이 나타난다.

심지어 동물들도 짝짝이 짝지어 다니는 모습을 본다.

한결같이 결국 공주는 착하고 아름답고, 왕자는 멋지고 용감하다.

하지만 아름답다거나 멋지다, 착하거나 용감하다는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다.

결국 그들은 '어울리는 한 쌍'인 것 뿐이다.

부나 지위와 관계없이 그들은 서로서로의 마음이 무척 어울리는 짝이었다.

분에 넘치는, 어울리지 않는 행동들 욕구들은 하나같이 좌절된다.

자신의 바람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라고 동화는 이야기하고 있었다.

이 책의 저자가 이야기 하는 것처럼 동화는 어린이들만의 전유물은 아니다.

어른을 위한 동화가 나오고 그렇지 않대도 가끔은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를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난 아직 멀고 또 멀었다.

좀 더 진실해지고 싶고, 조금 더 내 바람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고 또 행해가는 수 밖에 없음을.

나는 늘 괜찮다.

여전히 괜찮다.

지치지 않았고, 꺾이지 않았으니 오늘의 내게 내일은 아직은 어울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