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예상치 못한 장애물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그 무엇도 우리가 가진 나름대로의 행동방식과 기질을 방해할 수는 없다.
우리는 상황을 자신에게 맞게 받아들이고 적응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마음을 상황에 적응시킬 수 있으며,
행동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자신의 목적에 맞게 변화시킬 수 있다.”
라이언 홀리데이의 "Obstacle is the Way (돌파력)"는 역경을 이겨내고 위대함을 이룬 역사 속의 사람들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로 이루어진 자기계발서이다. 이 책은 평범한 개인이 장애물에 관한 일반적인 관점을 바꾸어 장애물을 유리하게 이용해서 원하는 것을 이룰수 있게 돕는다.
“비즈니스의 기회는 버스와 같다. 한 대를 놓치면 반드시 다음 버스가 온다”라는 점이다.
우리가 평생 동안 참석해야 할 회의를 생각하면 한 번 회의를 놓쳤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도 없고,
한 건의 계약은 말 그대로 한 건의 계약일 뿐이다.
사실 어쩌면 그 덕분에 총알을 피한 것인지도 모른다. 다음에 더 좋은 기회가 찾아올 수도 있다
"인식은 관리가 가능하다. 행동은 조절이 가능하다.
우리는 언제나 또렷하게 생각할 수 있고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기회를 노려 주도권을 장악하라. (P.171)
우리는 모두 인생에 있어 여러 번 장애물을 만나고 장애물 자체가 목표를 향하는 길이기 때문에 문제를 인지하는 우리의 태도를 바꾸고 끈기있게 어려움을 극복해야된다. "When we
aim high, pressure and stress obligingly come along for the ride," 결과적으로 우리는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야한다.
"삶은 난관을 헤쳐가는 과정이다. 단단하기만 한 요새를 하나하나 돌파해나가야 한다. 그때마다 우리는 무언가를 배운다. 그때마다 힘과 지혜와 통찰력을 기른다. 그때마다 조금씩 경쟁 상대가 떨어져나간다. 오로지 우리 자신, 최고로 정제된 자기 자신만이 남을 때까지."
“산 뒤에 더 많은 산이 있다.” (P.234)
저자는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에픽테토스, 세네카 등 스토아 학파의 이론을 이 책의 핵심 주제로 어떻게 장애물을 극복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지만 일반적인 철학책처럼 무미건조하지 않고 수천 년 전의 말들을 현재의 다양한 예들을 통해 현실적으로 적용가능하게 만든다. 로마제국의 황제이자 철학자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에서 찾아낸 인생 지침서를 현대의 상황에 맞게 이야기한다.
"Obstacle is the
Way (돌파력)" 은 장애물을 기회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으로 저자는
"독자들이 장애물을 기회와 장점으로 바꿀 수 있는 지혜를 얻을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길을 가로막은 장애물은 그 자체가 길이 된다. 모든 장애물 속에는 더 나은 현실을 만들어갈 기회가 숨어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