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on Musk Intl: Tesla, Spacex, and the Quest for a Fantastic Future (Mass Market Paperback)
애슐리 반스 / Ecco Press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세계에서 가장 (hot)하고, 흥미로운 기업이 바로 스페이스X이다. 물론 최근 한국에도 지사를 만들고 비즈니스를 시작한 테슬라도 (cool)하다. 하지만 깊이에 있어 어떤 회사도 스페이스X 비교하기에는 뭔가 부족해 보인다.


책의 저자가 말했듯이, "스페이스X IS 일론 머스크". 

그럼 작가가 말하는 사람, 일론 머스크는 누구인가? 구가 성취한 일들이 과연 인간이란 존재에게 가능한 일일까? 그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그는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 있을까? 아니면 화성에서는?


"바람둥이, 억만장자, 천재 공학자. 마블의 SF 영화, '아이언맨' 주인공 '토니 스타크' 꾸미는 말이다. 영화 아이언맨의 감독 패브로가 원작 만화 캐릭터 아이언맨(1963) 리메이크하면서 현대판 토니 스타크의 모델로 삼은 인물은 우주여행 프로젝트인 스페이스X와 전기차 제조 업체 테슬라 모터스의 최고경영자인 '일 머스크'실존 인물인 일 머스크와 영화 인물인 토니 스타크는 서로 닮은 점이 아주 많다. 40 초중반의 나이, 억만장자, 물리학 학위 취득, 공학자 외형부터 삶까지 말이다. 물론 엘론 머스크는 가슴에 아크 원자로를 달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의 가슴은 아크 원자로의 에너지와 비등한 열정과 이상을 품고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일론 머스크)

"He’s the possessed genius on the grandest anyone has ever concocted. He’s less a C.E.O. chasing riches than a general marshaling troops to secure victory. Where Mark Zuckerberg wants to help you share baby photos, Musk wants to ... well ... save the human race from self-imposed or accidental annihilation."


 

전반적으로 일론 머스크는 예외적인 야망, 예외적인 예외적인 육체적인 에너지예외적인 지능과 그의 비전에 대해 예외적인 자신감 가진 평범한 인간이라는 인상을 준다. 그는 자신 뿐만 아니라 그의 회사와 직원, 그를 존경하는 수많은 평범한 사람들에게 그의 꿈과 비전을 통해 영감을 주는 원천이다

"머스크는 단호한 의지를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므로 계속 거절당하더라도 뜻을 굽히지 않는 사람을 존중한다. 그때까지 그에 대한 책을 쓰고 싶다며 도와달라고 요청한 기자가 많았지만 단박에 거절당하고 나서도 집요하게 매달리며 귀찮게 굴었던 사람은 나뿐이었다. 머스크는 그런 나의 태도가 마음에 들었던 같다." (P.12)

 

최근 가장 인기있는 미래에 대한 허구적인 묘사는 비관적이고 반이상향적이다. 그러나 일론 마스크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미래는 정확하게 그것과 반대이다. 미래에 대한 일론 머스크의 비전은 밝고 공상과학소설에서 흔히 있는 황금기를 연상하게 만든다.


"머스크 기업의 향후 10년은 정말 대단할 것이다. 머스크는 이미 역대 가장 위대한 사업가이자 혁신가의 사람으로 자리매김할 기회를 주었다. 2025년까지 테슬라는 자동차 5-6종을 만들어내고 급속히 발전하는 전기 자동차 시장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할 것이다. 현재 성장률도 미루어 짐작하건대 솔라시티는 거대 유틸리티 기업인 동시에 태양열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부상할 것이다 스페이스X 어떻게 될까? 아마도 가장 흥미로운 질문일 것이다. 머스크가 계산한 대로라면 스페이스X 매주 우주로 로켓을 발사해 사람과 화물을 운반하고 경쟁사 대부분을 파산시킨다. 스페이스X 로켓은 주변에서 두어 멈추었다가 텍사스 주에 있는 우수 공항의 정확한 지점으로 착륙한다. 그리고 처음으로 화성을 향해 수십 로켓을 발사할 준비를 진행한다. 모든 성과가 가시화될 머스크는 50 중반으로 세계 최대 부자이고 가장 막강한 힘을 소유한다. 상장회사 군데의 최대 주주인 머스크가 이룬 업적에 역사는 환하게 미소 짓는다." (P.512)


일론 머스크의 포스터를 방에 붙이기에는 난 이미 너무 늙었지만 그의 비전이 존경스럽고 그가 설계하는 미래 또한 궁금하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같이 일을 한번 해보고 싶다. 


"나는 결코 실현 불가능한 목표를 세우지 않습니다. 목표가 실현 불가능하면 의욕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실현 불가능한 목표를 의도적으로 세운 적은 없습니다. (P.33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