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tch (Paperback)
칩 히스 지음 / Random House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무엇이 가장 필요할까? 새해가 되면 어김없이 베스트셀러 리스트를 지키다 사라지는 찰스 두히그의 "습관에 힘"에 의하면 부지불식간에 하고 있는 습관을 개선해야 된다. 가능하면 습관을 없애는것이 최고의 선택이지만 말처럼 쉽지 않다. 남은 옵션은 조금 더 긍정적인 습관으로 바꾸는 것이다.


댄 히스와 칩 히스 형제의 책 "Switch (스위치)는 손쉽게 극적인 변화를 이끄는 방법과 어떻게 그렇게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안한다. 물론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과 비교할 때 접근법은 조금 틀리지만 습관이란 주제를 논함에 있어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세가지를 반드시 해야한다. 1.  당사자의 행동을 변화시켜야 한다. 2. & 3. 당사자의 가슴과 마음을 변화시켜야 한다. 

기본적인 행동을 변화하기에 가장 큰 걸림돌은 두뇌에 위치한 동시에 작동하는 두 개의 독립적인 시스템의 존재이다. 첫번째는 당신의 본능적이고 기쁨과 고통을 느끼게 하는 감정이라 불리는 부분이고 두번째는 미래를 예측하고, 분석하고, 숙고하는 지각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이성적인 부분이다. 기본적으로 이성적인 두뇌는 변화를 원하는 반면 감성적인 마음을 안락하고 편안함을 찾는다. 

저자들은 코끼리와 조련사(rider)의 비유를 통해 설명한다. 조련사는 당신의 논리적인 두뇌 (brain)이고 코끼리는 당신의 감성적인 마음 (heart)이다. 코끼리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조련사와 코끼리 둘다 관계를 맺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행동을 변화 (Change the behavior)시키기 위해서 조련사에게 명확한 방향 (Provide clear direction)을 제시해야하고 감성적으로 코끼리와의 교감 (Engage people's emotions)을 통해 동기를 유발해서 지도 (상황)를 구체화 (Create the best environment) 해야한다.

이 책은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조련사 (논리적인 두뇌)와 코끼리 (감성적인 마음)를 어떻게 조절하는가에 대한 실제적인 프레임 워크를 제공하다. 코끼리 (감성적인 마음)와 조련사 (논리적인 두뇌)는 같은 목표 아래 협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인생의 모든 부분들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행동의 변화와 관련하여 최고의 책이며 이후에도 이 보다 나은 책은 접하기 힘들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