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ipping Point : How Little Things Can Make a Big Difference (Paperback) - 『티핑 포인트』원서
말콤 글래드웰 지음 / Little Brown Books / 200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콤 글래드웰은 현재까지 자신의 이름으로 6권의 책을 출간했고 모든 책이 뉴욕 타임즈의 베스트셀러 리스트에 올라가 있으며 대부분이 필독서이다.

물론 개인적으로 베스트셀러 리스트를 맹신하진 않지만 베스트셀러 리스트에 오른 그만한 이유는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말콤 글래드웰의 각각의 책은 우리가 상상하지 못한 독특한 주제들과 주제와 연관된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그의 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개인적으로 반드시 읽을 필요가 있는 하나가 바로 "Tipping point (티핑포인드)"이다. 책은 인기있는 아이디어와 제품이 어떻게 사회에 퍼져나가느냐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큰 종이 장을 당신에게 주겠다. 종이를 접고 접고 또다시 접어서 50번까지 계속 접어보자. 마지막으로 접은 종이의 두께는 얼마나 될까? 아마 사람들은 머릿속으로 종이를 계속 접어보고 대부분 전화번호부 정도의 두께일 것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정말 대담한 사람들은 냉장고 높이 정도가 거라고 것이다. 하지만 두께는 거의 태양에 도달할 정도다. 만약 당신이 번만 접는다면 태양까지 갔다가 되돌아올 두께가 것이다. 이것을 수학에서 등비수열이라고 부르는 것의 일례이다. 티핑(tipping) 사전적인 의미로는 ‘균형을 깨뜨리는 것’인데, 책에서 말하는 ‘티핑’은 균형이 무너지고 이어서 균형을 유지하던 세력 세력이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게 되는 것까지를 의미한다. ‘티핑포인트’는 원래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토머스 셸링(Thomas Schelling) 「분리의 모델(Models of Segregation)(1969)이라는 논문에서 제시한 ‘티핑 이론’에 나오는 개념이다. ‘갑자기 뒤집히는 점’이란 뜻으로 때로는 엄청난 변화가 작은 일들에서 시작될 있고 대단히 급속하게 발생할 있다는 의미로 사용된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티핑포인트 - ‘움직일 없는 무자비한 곳’이 일순간에 바뀔 있는가? (감정독재, 2014. 1. 9., 인물과 사상사)

 

처음에는 작게 시작되어 인기를 얻기 바로 전인 티핑포인트 (tipping point) 다다르기 까지는 천천히 추진력을 모은다. 책은 이런 현상이 다른 성향의 사람들이 모여서 활동하는 사회와 비즈니스에 어떻게 접목되어 일어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에 대해서 흥미롭게 이야기한다.

특히, 책의 하이라이트는 우리가 진정 어떻게, 다른지 (Why human being are different?) 대해 설명하는 부분이다. -어떻게 어떤 이는 원래 DNA 타고난 거처럼 사회적이고 다른 이는 정보 습득이 빠르면서 축적된 지식으로 무장하고, 반면에 어떤 이는 당신에게 무엇이든 있는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는가? -.

또한 작가는 사회 현상의 전염병적인 확산을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현상들을 이용한다. - 갑작스런 "Hush Puppy (허시퍼피)" 신발의 인기 상승, 뉴욕 범죄의 급격한 감소, "Sesame Street (세서미 스트리트) and Blue Clues (블루 클럽)" 아이들 위한 프로그램의 성공, 1930 아이오와에서 퍼진 새로운 옥수수 , 마지막으로 미국 정부의 금연 캠페인에도 불구하고 늘어난 10대들의 흡연율 -. 이런 다양한 예들을 어떻게 생각했을까라는 의문이 듬과 동시에 역시 말콤 글래드웰은 천재 (?), 아니 현상들의 연관성을 찾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했을 것이라 추정한다.

개인적으로 책에 대해 한가지 아쉬움이 있다. 그곳은 모든 것이 어느 정도는 예측이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원인과 결과의 관계는 과거에 한번씩은 들은 것들이다. "Freakonomics (괴짜경제학)"이나 "Predictably irrational (상식 밖의 경제학)처럼 아이디어에 대한 신선함은 상대적으로 덜하다.

책은 적어도 1년에 정도로 계속해서 읽어야 하는 최고의 하나이다.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