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릿 GRIT -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앤절라 더크워스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앤절라 더크워스의 책 Grit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위키피디아에 나와있는 Grit이란 단어를 먼저 확인해 보자.

Grit in psychology is a positive, non-cognitive trait based on an individual‘s passion for a particular long-term goal or end state, coupled with a powerful motivation to achieve their respective objective. 개인적인 견해로는 grit은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한 끈기와 열정이다.

저자는 성공을 위해서 중요한 요건 중 하나가 끈기와 열정이라고 주장한다. 물론 끈기와 열정은 20-30%가 유전이며 개인의 노력을 통해 바뀐다는 부분이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내용인거 같다.

Mindset의 저자 캐롤 드웩이 성공적인 삶을 위해 필요한 성장형 마이드세트 (growth mindset), Geoff Colvin이 Talent is overrated에서 말하는 과대평가된 재능, 말콤 글래드웰의 브링크 (Blink)에서 주장하는 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위해 필요한 10,000 시간 등 모든 같은 내용을 반복한다. Guys.. You can do it.

성취= 재능x노력2
개인적으로 상당히 공감하는 내용이고 주위에서 일어나는 생생한 경험들을 통해 한번 더 확신을 얻은 내용이다.

또한 grit을 성장시키기 위한 방법도 제시한다.
흥미: 좋아하는 일을 하라. 동기부여 및 열정이 생긴다
의식적인 연습: 작은 목표를 통해 시행착오를 거친 후 성장한다
단계적인 목표 설정: 작은 목표-중간 목표-큰 목표 (비전) 정한다
긍정적인 자세: 여러 번 실패하여도 굽히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다.

좋은 책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 내용에 100% 동의하며 힘들어하고 고민하는 방황하는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