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월마트, 두려움 없는 도전 - 월마트 창업자 샘 월턴 자서전
샘 월턴 지음, 정윤미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어떤이는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길을 만들고 다른 이는 누군가가 만든 그 길을 걷는다. 자신의 힘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며 새로운 길을 만들어내는 도전가들은 자신의 삶을 통해 값진 도전의 의미를 전한다.
샘 월튼은 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점인 월마트의 설립자이다. 그는 월마트를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소매점으로 만들어 현재는 월마트에 취직하는 것보다 하버드에 입학하는 것이 더 쉽다고 한다
월마트의 성공 이후, 샘이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 되었고 암 진단을 받았을 때, 그는 자신을 되돌아보기 위해 자서전을 쓰기로 결심한다. 저널리스트 존 휴이와 공저하고 '샘 월튼, 두려움 없는 도전'울 쓴다.
비즈니스 자서전은 소매업을 하는 사람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업을 시작사는 사람들에게 사실적인 영감과 동기를 부여한다. 아니 경영에 관심있는 모두가 읽었으면 한다. 샘 월튼에 대한 모든 것, 그의 보잘것없는 시작, 가난한 어린 시절, 비전과 사업 철학, 윤리 등 모든 것들을 담고 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배운 것들을 몇 가지 소개하기로 한다.
1. 항상 경쟁사로부터 배우자
샘 월튼은 휴가 때든, 출장 때든 모든 소매점을 방문한다. 그는 항상 메모장을 들고 소매점으로 들어가 메모를 했다. 그는 그들이 잘하고 있는 일들과 잘못하고 있는 일들을 자세하게 기록한다. 그가 돌아왔을 때 실제로 경쟁업체들이 잘하고 있는 부분은 바로 적용했고 잘못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직원들과 공유했다. 이런 현실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통해 그는 사업을 엄청나게 향상시켰다.
2. 역동적인 고용주, 고용인 관계 만들기
월마트에서 일하는 것이 하버드를 입학하는 것 보다 더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월마트와 일하는 것의 직업 윤리와 장기적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들 때문이다. 샘 월트의 철학은 모든 직원들에게 이익의 일부를 제공하거나 회사에서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었다.
3. 약속
샘 월튼은 이른 새벽 4시 30분에 사무실에 있었는데, 사무실에 아무도 없는 동안 스스로 반성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한다. 그는 그의 사업에 100% 이상 전념했다.
4. 겸손함
그는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여전히 포드를 운전했고 그의 집은 지극히 평범했다. 그 시절 모든 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같은 식료품점에서 물건들을 구매했다. 샘 월튼은 심지어 그의 직원들에게도 큰 차를 운전하거나 큰 집을 사는 것이 당신을 스타로 만들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내용도 많이 있지만 내가 생각했을떄 현재의 월마트를 만든 가장 중요한 4가지 원칙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위대한 비전과 철학을 무기로 평범하지만 열정적인 사람들이 모여 공동 목표를 향해 한 걸음 씩 꾸준히 나아갈 때 아름다운 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모든 위대함은 디테일함과 지극히 평범한 것으로부터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