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성공 기업들의 토대를 이루는 기본적인 아키텍처는 (그림 6네 개의 상호의존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모든 번영하는 기업은 강력한 고객가치 명제CVP: Customer Value Proposition에 따라서 움직인다. CVP는 고객들이 기존에 해왔던 일을 보다 효과적이거나 편리하거나 부담 없이 하게 도와주는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이 두 가지의 통합을 말한다. CVP는 기업이 특정 가격에 특정 고객들에게 가치를 창조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둘째, 이익창출 공식profit formula은 기업이 이익창출 형태로 자신과주주들을 위해 가치를 창조하는 방식을 정의한다. 이익창출 공식은가끔 복잡하기도 한 경제적 계산을 이익창출에 가장 중요한 수익 모델, 비용 구조, 목표 단위당 마진, 그리고 자원활용 속도로 나눠서 보도록 한다.
모델의 세 번째 요소인 핵심 자원과 네 번째 요소인 핵심 프로세스는 기업이 고객과 자신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수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