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은 본래 기업이 고객과 자신을 위해서 가치를 창조하고 전달하는 방법을 뜻한다.

모든 성공 기업들의 토대를 이루는 기본적인 아키텍처는 (그림 6네 개의 상호의존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모든 번영하는 기업은 강력한 고객가치 명제CVP: Customer Value Proposition에 따라서 움직인다. CVP는 고객들이 기존에 해왔던 일을 보다 효과적이거나 편리하거나 부담 없이 하게 도와주는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이 두 가지의 통합을 말한다. CVP는 기업이 특정 가격에 특정 고객들에게 가치를 창조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둘째, 이익창출 공식profit formula은 기업이 이익창출 형태로 자신과주주들을 위해 가치를 창조하는 방식을 정의한다. 이익창출 공식은가끔 복잡하기도 한 경제적 계산을 이익창출에 가장 중요한 수익 모델, 비용 구조, 목표 단위당 마진, 그리고 자원활용 속도로 나눠서 보도록 한다.

모델의 세 번째 요소인 핵심 자원과 네 번째 요소인 핵심 프로세스는 기업이 고객과 자신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수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