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조적 경쟁(Co-opetition)은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지만 실제로는 상당히 취약한 개념이다. 단어 자체는 ‘경쟁(compertion)‘과 ‘협조(ooperation)‘의합성어다. 논리적으로는 상반된 뜻을 내포하지만 현실에서는 탁월한효과를 내왔다. 소기업에는 특히 성장 저하에 빠졌을 때 채택할 수 있는 훌륭한 생존 전략이고, 동시에 대기업에도 훌륭한 확장 전략이다.

협조적 경쟁을 최초로 사용한 유명한 사례는 20세기 초로 거슬러올라가지만, 협조적 경쟁의 현대적인 원칙은 게임 이론과 존 내쉬(JohnNash)의 노벨상 수상 이론(영화 〈뷰티플 마인드>의 주제)에서 발전했다고 널리 알려져 있다.

협조적 경쟁 경로의 핵심 개념은 경쟁 기업이라도 독자적으로 달성할 수 없을 것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