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모든 일을 단독으로 다룰 수 없다. 제휴 관계, 협력, 공동 브랜딩, 전략적 동맹 등은 성장 퍼즐에 드어갈 중요한 조각을 제공할 수 있다. 기업이 새 지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결정했을 때는 좀 더 효과적인 전략이 무엇인지 자문해야 한다. 수개월에 걸쳐 비싼 비용을 치르면서 높은 실패 위험 부담을 안고 마케팅 자원을 전용하고, 유통 시설을 임대하고, 영업 팀을채용해야 할까, 아니면 기업 기반 노력을 확대하고 거액의 자본을 투자하지 않고서 새로운 성장 경로를 실험하기 위해 지역 기업과 제휴해야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