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제품 다각화 경로의 본질은 완전히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겨냥해 신제품을 개발함으로써 매출 성장을 추진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객 제품 다각화는 본질적으로 고객층 침투, 제품 확장, 시장 가속화보다 위험성이 크다. 정의상 제품·고객·시장 부문에 대한 조직의 경험이 전혀 또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다. 자사가 핵심 제품 라인업을 넘어서 제품을 확장하는 시도를 해본적이 없는 경우에는 특히 그렇다. 고객·제품 다각화를 효과적으로 추진하려면 마케팅과 판매 분야에서 새로운 역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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