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저하에 직면한 기업이 기존 제품, 서비스, 고객에 대해 완전히 다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은 흔히 발생하는 오해다. 저조한 성과가 고객 제품 다각화 경로를 추진하는 유일한 요인이어서는 안 된다. 고객·제품 다각화 경로를 선택한 기업을 들여다보면 자사의 행보가 조직 전체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거의 고려하지 않고 욕심을 부려 무리수를 두는 사례가 매우 많다.

이 경우에는 무엇보다 기업 문화가 상당히 중요하다. 고객· 제품 다각화 경로를 추진하겠다고 결정하면 커다란 변화, 즉 혁신의 문화를 받아들일 준비를 갖춘 직원을 보유해야 한다. 심지어 이 경로를 고려하기 전부터 자사의 시장 맥락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고객 제품 다각화 경로를 추진하는 적절한 순서와 결합을 예리하게 인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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