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기본 자원(석유)은 수십억 사용자의 신상 내용이다. 이것은 얼마든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사용자 스스로 작성해서 올려놓은 자기소개에 담긴 확실한 사항들이야말로 페이스북이 가장 손쉽게 벌 수 있는 돈이다. 그런데 가상현실 고글, 죽음 치료, 케이블 설치, 자율주행자동차, 그 밖의 사업기회는 데이터에 비해 수익 전망이 훨씬 더 크다. 사람들이 어떤 것을 정말 좋아하거나 싫어한다는 본심을 클릭과 ‘좋아요‘, 포스팅으로 분명히 드러내면 이들을 상대로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기가 한결 쉽다. 누워서 떡 먹기다. 마치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땅에 파이프를 꽂아 석유를 뽑아내는 것처럼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