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천재가 되다! 7 초등 국어 학습 만화 13
Mr. Sun 어학연구소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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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가 되다』 시리즈가 유명하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읽어본 건 이번이 처음이다.

첫 이야기부터 복선이 깔리며, 첫 사자성어인 ‘각골통한(刻骨痛恨): 뼈에 새길 만큼 잊을 수 없고 고통스러운 원한’이 소개된다.

학교에 지각할까봐 뛰어가고 있던 주인공을 누군가 밀치고 지나가는 바람에 주인공 '나'는 다리가 골절되고 엄마한테 혼나고 친구들과 놀러가지도 못하게 된다. 주인공 '나'는 사무치는 원한에 휩싸이는데...

사과도 하지 않고 도망간 주인공 ‘나’를 밀치고 지나간 수상한 인물은 과연 누구일까?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그 인물이 누구인지 알 수 있다. 그러니 끝까지 집중해서 읽어보시길...)


『사자성어 천재가 되다』는 한글 자음 순서에 따라 100일 동안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100개의 사자성어를 소개한다. 재미있는 만화로 구성된 에피소드들이 서로 연계되어 있어, 아이들이 책에서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Day 8]에서는 ‘사자성어’와 ‘고사성어’의 차이를 설명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심한이와 달리가 ‘관포지교(管鮑之交)’를 두고 이것이 사자성어인지 고사성어인지로 말다툼을 벌인다. 아이들이 궁금해할 수 있는 내용을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풀어줘서, 초등학생 독자들이 공감하며 읽을 수 있게 한다.

“한자성어 중에서 네 글자로 이루어진 것이 사자성어야. 그리고 옛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게 고사성어지. ‘관포지교’는 관중과 포숙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네 글자 성어니까, 사자성어이자 고사성어인 거야.” (p.23)

p.23


우리 초등학교 2학년 아들이 뽑은 가장 재미있었던 에피소드는 [Day 5]의 ‘견문발검(見蚊拔劍): 모기를 보고 칼을 뽑는다는 뜻으로, 사소한 일에 과하게 대응하는 것을 뜻하는 사자성어’였다.

사촌동생과 온라인 게임을 하다가 계속 지고 있던 중, 갑자기 나타난 모기 한 마리가 사촌동생을 공격하는 틈을 타 처음으로 주인공이 승리한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 하지만 그 뒤에 사촌동생이 엄청난 스킬로 복수 공격을 퍼부어 결국 자신의 캐릭터가 새까맣게 타버렸다는 슬픈 이야기다. 사촌동생의 ‘견문발검’스러운 반응을 꼬집는 에피소드인데, 실제로 모기까지 등장하니 ‘견문발검’이 절대 잊히지 않을 것 같다.




그 외에도 에디슨이나 중국 후한의 광무제 같은 역사적 인물은 물론, 드라큘라나 로봇 이야기까지 다양한 소재들이 등장해 각 사자성어를 흥미롭게 설명해 준다. 만화 형식으로 재미있게 엮여 있어서, 초등학생들이 부담 없이 즐겁게 읽으며 자연스럽게 사자성어를 익힐 수 있어 좋다.

A4 크기의 큼직한 글씨와 그림 덕분에 눈의 피로도가 낮아, 아이와 어른이 함께 보기에도 충분히 좋은 책이다.

『천재가 되다』 시리즈가 초등 국어 학습 만화로 20만 부 이상 팔린 이유를 알 수 있었던, 흥미롭고 유익한 독서 경험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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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 브레이크 과학수업 1 - 세포 아이스 브레이크 과학수업 1
이승진 지음, 최해영 그림, 권오길 감수 / 열림원어린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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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표지부터 이야기거리를 풍성하게 담고 있어, 흥미로운 과학책이라는 인상을 강하게 준다. 주인공의 얼굴과 표정은 뭉크의 「절규」를 떠올리게 하기도 하고, 삼일 동안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 악몽에 시달린 고통스러운 감정이 느껴지기도 한다. 또한, 주인공이 처음으로 뇌세포와 대화를 시작할 때의 신비롭고 놀라운 감정이 표현된 듯하다.


《아이스 브레이크 과학수업1: 세포》는 수많은 어린이 책을 기획하고 집필해 온 이승진 작가가 글을 쓰고, 따뜻하고 재미있는 그림을 그리는 최해영 작가가 그림을 맡았다. 서울대학교 생물학과에서 동물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은 권오길 교수님이 감수 및 추천을 맡은 책이다.



<읽기 전에...>

세포는 생물을 이루는 기본 단위예요.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아주 작지만,

생명을 가진 ‘살아 있는 존재’들이지요.

그래서 세포로 이루어진 생물은 살아 있는 ‘생명체’가 돼요.

세포는 어떻게 생물을 이루고, 어떻게 생명을 이어 나갈까요?

이제부터 세포에 관한 놀라운 사실들을 함께 알아봐요!

<읽기 전에...>

이 책은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고,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며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을 잘 보여준다. 또한 어린이 독자들이 또래인 주인공 윤기의 상황에 감정을 이입하며 공감할 수 있어, 어려운 비문학 책이라기보다는 한 편의 흥미로운 이야기책처럼 읽히는 것이 특징이다.




주인공 윤기는 드디어 갖고 싶던 스마트폰을 손에 넣고, 삼일 밤을 게임하느라 새운다. 그러던 중 윤기에게 어디선가 들려오는 수상한 목소리들...

“아, 너무 힘들어!”

“더 이상은 버틸 수 없어!”

“이러다간 우리 모두 지쳐 죽고 말 거야!”

깜짝 놀란 윤기는 주위를 둘러보지만, 아무도 없다.

“대체 어디서 나는 소리지? 혹시... 귀신?”

겁에 질린 윤기의 온몸에 소름이 돋는다.

바로 그때,

“귀신이라니? 우리를 뭘로 보고!”

이 목소리는 아까보다 더 또렷하게 들린다.

머릿속에서 울려 퍼지는 것만 같다.

“앗, 말도 안 했는데 어떻게 내 생각을 알았지?”

윤기가 놀라 말하자, 다시 웅성거리는 소리가 들려온다.

“우리는 너고, 넌 우리니까.”

p. 13

바로, 윤기 뇌세포의 목소리였다.

세 번이나 윤기에게 경고했지만 듣지 않자 직접 나타난 뇌세포!

뇌세포는 윤기에게 세포란 무엇인지, 왜 잘 자고 잘 먹고 휴식을 취해야 하는지, 우리 몸에는 세포가 몇 개나 있는지, 세포의 종류와 크기에 이르기까지 윤기가 궁금해하는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준다. 그 과정에서 윤기의 생활 습관도 조금씩 바뀌게 된다.


이 책은 결코 단순한 상식 수준에서 세포를 다루지 않는다.

세포가 무엇인지, 세포가 모이면 무엇이 되는지, 세포는 어떻게 생겨나고 어떻게 죽는지, 줄기세포란 무엇인지, 심지어는 ‘죽지 않는 세포’에 대한 이야기까지 다룬다.



독자들은 윤기와 함께 뇌세포의 설명을 들으며 세포에 대한 지식을 차곡차곡 쌓아갈 수 있고, 이야기 속 핵심 내용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아이스 브레이크] 퀴즈 풀이도 함께 제공된다.

[아이스 브레이크 퀴즈]

세포가 모이면 조직을 이루고, 조직이 모이면 ☆☆을 이루어요.

☆☆은 무엇일까요?


책의 마지막에는 세포에 관한 내용을 질문과 함께 정리해 두어, 핵심 내용을 다시 한 번 복습할 수 있다. 매우 유용한 구성이다.

‘아이스 브레이크 과학수업’이라는 제목처럼, 과학과 처음 만나는 아이들이 어색함을 깨고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이 시리즈를 통해 어린이들이 과학이라는 학문에 좀 더 쉽게 입문할 수 있기를 기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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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자국 탐정 왈녹 3 : 출동! 비글 구조대 발자국 탐정 왈녹 3
백연화 지음, 지은 그림 / 아르볼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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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탐정 셜록을 연상시키는 『발자국 탐정 왈녹: 출동! 비글 구조대』의 표지 속 주인공 왈녹의 일러스트는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어린이 독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히 사랑스럽고 귀여웠다. 나와 우리 아이는 이 책을 처음 펼치는 순간부터 설레는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


3권에서는 이야기의 차례가 나타난 후 등장인물이 소개된다. 차례가 실린 페이지의 그림을 아이와 함께 살펴보며, 이번 이야기가 실험실에서 벌어지는 중요한 사건과 연관되어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어느 날, 왈녹은 친구 도이라로부터 블로그에 올라온 수상한 메시지를 전달받는다. 삼원동 실험실이 언급된 이 메시지는 동글이라는 이름의 발신자로부터 온 것이었고, 왈녹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이에 왈녹과 도이라는 각자 실험실에 대해 조사를 시작한다.


그러던 중, 왈녹은 빨갛게 충혈된 눈에 털이 듬성듬성 빠진 피부, 링거를 꽂은 채 자판기를 뒤지고 있는 의문의 비글 아저씨를 우연히 만나게 된다. 그 아저씨가 도망치면서 링거줄을 떨어뜨리자, 왈녹은 분홍색 젤리가 송송 박힌 앞발을 조심스레 갖다 댄다.


그 순간, 왈녹은 초능력을 발휘해 비글 아저씨가 겪은 일들을 장면으로 볼 수 있게 된다.

한편 삼원동 실험실에서는 동글이 엄마를 비롯해 많은 비글들이 인간을 위한 안전한 약을 만들기 위한 실험 대상으로 이용되고 있었다. 그 이유는 단지 ‘순하고 순종적이기’ 때문이었다. 실험실의 연구원 마리 씨는 이 상황을 안타깝게 여기지만, 실험은 멈추지 않는다.

여러 단서를 쫓던 왈녹은 마침내 동글이와 의문의 비글 아저씨 사이에 어떤 연관이 있음을 알아차리고, 직접 삼원동 실험실로 향하게 된다.

과연 왈녹과 도이라는 실험실에 갇힌 비글들을 무사히 구출할 수 있을까? 그리고 블로그에 서툰 글로 남긴 도움을 요청하는 메시지는 정말로 동글이가 보낸 것일까?

이 책의 결말이 궁금한 독자라면 책을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작가 백연화 님은 장면을 섬세하게 묘사하면서도 등장인물의 감정을 따뜻하게 어루만지는 서정적인 문체로, 어린이뿐 아니라 어른의 마음까지도 뭉클하게 만든다. 『발자국 탐정 왈녹』은 비글들의 삶에 대한 공감과 타자에 대한 이해를 아이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아름다운 독서 경험을 선사한다.



“동글이는 벽에 몸을 기대고 눈을 감았어. 엄마가 연구원들을 따라 실험실이라는 곳으로 가면, 오후 늦게야 돌아왔거든. 부디 엄마가 지난번처럼 힘들어하지 않기를, 동글이는 간절히 기도했어.” (P.31)

p.31

“동글이가 조르면 엄마는 못 이기는 척 동글이 말대로 해 주었어. 그렇게 이야기를 듣다 잠이 들면, 동글이는 꿈속에서 철창문을 열고 밖으로 나왔어. 멀리 여행을 떠나기 위해서 말이야. 엄마와 농장에 있는 강아지들이 동글이에게 잘 다녀오라며 인사해 주었어. 난생처음 흙길을 밟아본 동글이는 폭신폭신한 그 느낌이 너무도 신기했어. 돌멩이와 풀들이 발바닥을 간질이면 웃음이 절로 나왔어. (중략)

시간이 얼마나 지났을까? 동글이는 케이지 문이 열리는 소리에 눈을 떴어.

‘엄...마?’

‘동글아, 이리 나와.’

문을 연 건 엄마가 아니라, 마리 씨였어.”

p.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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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효진 선생님의 과학 개념 사전 : 물리·화학 옥효진 선생님의 과학 개념 사전
옥효진 지음, 유재영 그림 / 다산어린이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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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효진 선생님의 과학 개념 사전: 물리·화학』

과학이 궁금한 초등학생에게 딱! 어렵지 않게, 재밌게 배우는 과학 개념의 세계


『세금 내는 아이들』로 이미 많은 학부모와 학생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옥효진 선생님이 이번에는 초등학생을 위한 과학 개념서를 들고 돌아왔다.

『옥효진 선생님의 과학 개념 사전: 물리·화학』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배우기 시작하는 과학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해 주는 책이다. 이미 사회, 법과 정치, 지리·문화 개념 사전을 출간했던 저자는, 이번 과학 편에서도 명쾌한 설명과 유재영 작가의 생생한 일러스트로 초등학생 눈높이에 꼭 맞는 학습 도구를 선보인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과학이라는 다소 낯선 영역을 아주 자연스럽고 친근하게 접근하게 해 준다는 것이다. 개념을 한눈에 보여주는 제목, 만화 속 상황, 정확한 정의, 친절한 설명, 그리고 관련된 과학 상식까지, 총 다섯 단계로 구성된 개념 정리는 단순한 설명을 넘어 아이의 흥미를 이끌고 개념을 머릿속에 오래 남게 만든다.




예를 들어, ‘물리’ 개념을 설명하면서 등장하는 ‘엔트로피의 법칙’은 방을 아무리 정리해도 시간이 지나면 어질러지는 현상에 빗대어 설명된다. 우리 아이는 이 내용을 읽고 “그럼 방이 어질러지는 것도 과학 때문이야?”라며 눈을 반짝였다. 그 순간, 단순한 개념이 일상과 연결되며 살아 있는 지식이 된다는 느낌이 들었다.


또한 화학 편에서는 만화 속 캐릭터 ‘오사랑’이 “저도 새로운 물질로 변할 수 있나요?”라고 묻는 장면에서 우리 아이는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바이올렛도 풍선처럼 변했는데?”라고 되묻기도 했다. 이런 질문을 통해 아이가 현실과 판타지를 구분해가며 과학적 사고를 키워가는 과정이 느껴져 무척 뿌듯했다.


책에서는 아이가 평소 궁금해하던 ‘응결’ 현상도 다뤄져 함께 읽으며 기체와 액체의 차이를 다시금 정리할 수 있었다. “시원한 물컵에 맺히는 물방울은 수증기가 액체로 바뀐 것”이라는 설명이 나올 때, 아이는 “아! 그럼 컵 안에 물이 샌 게 아니었구나!”라며 크게 깨달음을 얻기도 했다.

무엇보다 인상 깊었던 것은, 이 책이 단순한 과학 지식 전달서가 아니라, 아이가 과학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갖게 만든다는 점이다. 작가의 말에서도 “과학은 책 속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늘 함께 있었다”는 메시지를 통해 과학의 즐거움과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다.

과학 개념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

과학을 어렵게 느끼는 아이에게 흥미를 심어주고 싶은 부모

개념 정리와 교과 연계를 한 번에 하고 싶은 학습용 도서가 필요한 분들께 추천한다!

『옥효진 선생님의 과학 개념 사전: 물리·화학』은 과학이 결코 낯설거나 어려운 학문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과 연결된 흥미로운 탐구 대상임을 아이 스스로 느끼게 해 주는 아주 훌륭한 입문서다. 과학을 좋아하게 만드는 첫걸음, 이 책으로 시작해 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솔직하게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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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선생님이 콕 집은 초등 처음 글쓰기 - 안상현 쌤의 맛있는 논술 레시피
안상현(초등교사 안쌤)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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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선생님이 콕 집은 초등 처음 글쓰기>>책은 현직 초등 교사 안상현 선생님이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의 어휘력과 글쓰기 실력을 향상하기 위해 도움이 될 활동을 모아놓은 학습활동 책으로 초등 저학년 학생들이 부담없이 하루하루 이 책의 과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어휘력 및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유튜브 '초등교사안쌤TV'를 통해 초등학교 부모들에게 유용한 학습 방법과 학교 생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안상현 선생님은 특히 초등 글쓰기 완성을 위해 초등 수업에 꼭 필요한 쓰기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40일 과정의 '생각 표현하기' 학습을 이 책에 구성하였다.

이 책을 활용할 때 좋은 점은 이 책의 내용이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들과 정말 쉽게 활동을 시작해 볼 수 있다는 점이었다. 주제와 관련하여 배울 다양한 어휘를 익힌 뒤 주어진 낱말을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어 보고 그림의 내용을 참고하여 짧은 글쓰기를 해보며 자신이 겪은 일을 표현해 볼 수 있게 디자인 되어 있다.



각 장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1장 기분과 느낌을 표현해요

2장 특징을 표현해요

3장 일어난 일을 표현해요

4장 상상하여 표현해요

위와 같은 구성은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글쓰기 목표(학습목표/성취기준)를 바탕으로 아이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글쓰기 방법을 정리했다고 한다.



각 장별로 10일 동안 학습할 수 있도록 짜여있으며 각 장이 끝날때는 <창의적 글쓰기> 칸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글을 길게 써보며 사고를 확장하고 글쓰기 연습을 해볼 수 있다.


각 장 끝부분에는 <지식더하기> 섹션이 있는데 동시, 생활문, 설명문, 독서감상문에 관하여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학생들이 국어에는 다양한 종류의 글이 있음을 해당 글의 특징을 읽어가며 알 수 있다.


특히 1장의 <기분과 느낌을 표현해요> 내용은 현재 초등학교 2학년 국어 수업에서 <일기쓰기>에 도전해 보고 있는 우리 아이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었던 부분으로써 일기 쓰기를 처음 시작할 때 글감을 찾기 위해 탐구하는 과정을 1장의 내용을 통해 명료하게 이해하고 연습해 보면서 일기 쓰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우리 아이는 이 책에서 제시된 가장 즐거웠던 경험을 떠올려 보거나 가장 설레었던 경험, 너무 슬퍼서 눈물 흘렸던 경험, 오늘 있었던 일을 촉각을 나타내는 낱말을 사용하여 짧은 글을 써보는 활동 등을 통해 일기 쓸 때 겪는 막연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어떤 내용으로 일기 쓰기를 시작하면 되는지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은 40일 완성으로 부담없는 양(하루에 2페이지 정도)으로 구성되었기에 우리 아이와 나는 편안한 마음으로 일주일에 한 활동(2페이지)씩 끝내보자는 목표를 세웠다.

이 책을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 어휘력을 탄탄하게 잡고 가기 위해서는 꾸준한 글쓰기 연습을 통해 아는 어휘를 활용해 보고 올바르게 표현해 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학교 선생님이 콕 집은 초등 처음 글쓰기>>는 초등 저학년 학생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활용해 보면서 글쓰기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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