탭 TAP - 모바일 비즈니스에서 승자가 되는 법
아닌디야 고즈 지음, 이방실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모바일 시장

예전 내가 중학교 시절만 해도 모바일 시장이 크지 않았다. 아니 인터넷도 네이트밖에 되지 않던 시절이지만

지금은 어떤가? 모바일 시장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으며 이제는 모바일 시장이 마케터들과 기업의 또 다른 시장이 되고 있다.

몇년사이에 급격하게 성장한 모바일 시장. 아직도 그 무궁무진한 곳서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까?

단순히 앱을 만들어서 사용하게 하는것이 살아남는것은 아니다.

이제는 모바일 앱에서도 나에게 맞는 광고가 나오기 시작했다. 내가 한것 내가 본것을 기반으로 광고가 나오기 시작하고

심지어 내가 있는 곳 주위에 어떤것이 싸게 하는지도 나오는 광고도 나오기 시작했다.

 

저자는 모바일 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아홉가지 맥락, 위치, 시간, 부각성 ,혼잡도 ,이동궤적, 사회적 역학관계, 날씨 ,테크놀로지 믹스를 말하면서 모바일 경제에 영향을 끼친다고 말한다.

물론 이것중에 내가 생각나는 것은 바로 위치이다 저자는 다양한곳에서 다양한 실험을 바탕으로 모바일 시장에서 어떻게 광고가 효과적으로 되는지를 실험하고 그것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이 위치 역시도 다양한 실험을 통해 우리들에게 어떻게 광고를 하면 좋은지를 말해주고 있지만

나는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어플중에서 카카오 택시등

나의 위치 정보를 통해 이익을 얻는 어플들이 있다. 이 앱들을 쓸때마다 항상 궁금했다. 과연 나의 위치 정보로 어떤것을 할까?

하지만 그들은 그것을 기반으로 나에게 맞는 광고오 최적화된 길등 나의 정보를 통해서 그들만의 정보를 재가공하는 것을 알수가 있었다. 즉 나의 정보를 통해 나는 나에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얻고 있었던 것이다.

 

이 모바일 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아홉가지들이 조금더 미래에는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다.

하지만 지금도 모바일 경제는 성장기이고 그것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저자가 말하는 이 아홉가지를 어떻게

융합하고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승자가 될수도 있고 패자가 될수도 있을것이다.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모바일 경제만약 마케팅을 하거나 기업을 이끌고 있다면 현재 모바일 세계에서 살아남는 방법쯤을 알아야 하지 않을까?

우리가 쉽게 생각했던 모바일 세계가 너무나 크다는 것과 그것이 아직도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다는 것에 대해 놀라울 뿐이다.

과연 미래의 모바일 경제는 어떻게 바귀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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