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엇 때문에 바쁘십니까 - 돈, 사랑, 행복에 대한 고정관념을 뒤흔드는 켄포 소달지의 통찰
켄포 소달지 지음, 신노을 옮김, 원정 감수 / 담앤북스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바쁘다
현재는 누구나 바쁘다 아니 미치도록 바쁘다
항상 입에는 바쁘다라는 말을 달고 다닌다
한번 생각해본적이 있는가? 왜 그렇게 바쁜지를..
그저 나도 모르게 나오는 말인가? 아니면 정말로 누구보다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자신의 삶일까?
그 이유중의 하나가 바로 잘살기 위한 부를 간절히 원해서가 아닐까?
돈이라는게 참으로 우리들을 이상하게 만든다.
나 역시도 돈을 벌기 위해 많은 일을 하고 나도 모르게 많은 시간을 쏟고 있다.
켄포 소달지는 그럴때 일수록 선을 쌓으라고 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선을 쌓음으로써 우리들으 ㅣ삶에 조금이라도 브레이크를 걸어
미치도록 빠르게 달려가는 자신을 조금은 천천히 가라고 한다.
그래서 부처님은 50:25:25를 설파했다고 한다.
50은 사업 운용에 쓰고 25는 의식주에 나머지 25은 미래를 대비해 저축을 하라고 했다
우리들은 언제부터인가 돈을 벌기 위해 충동적으로 투자를 하고 그로인 해 많은 돈을 날리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는 만족을 모르기 때문에 계속해서 자신에게 고통을 준다
때로는 돈이 적게 있는 사람들이 자신들에게 만족을 하면서 스트레스 없는 삶을 살아가는 것을 본적이 있을것이다.
우리가 생각하기로는 돈이 없다면 너무나 힘든 세상인데 적은 돈으로 살수 있을까?
그들은 그들이 버는 돈에 만족을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다.
나도 내가 받는 돈에 만족을 하지 못해서 지금 하는 일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예전에는 그저 월급을 받는 것으로 만족 할때는 스트레스가 없었다
오히려 더 기분이 좋았지만 현재는 만족의 기대치가 올라간 지금은 누구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물론 어떻게 보면 이것은 바쁘게 사는것과는 다를수가 있다
하지만 이 모든것이 우리도 모르게 자신을 학대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한번쯤 자신이 어떻게 살고 있는 지를 생각해 볼때가 아닐까?
나도 한번쯤 내가 왜 바쁠까 생각을 할때가 있다
아무것도 아닌 이유때문에 바쁘기도 하고 돈을 벌기 위해 더욱더 시간을 쓰기도 한다.
이럴때일수록 자신이 원하는 기대치를 조금 낮출수록 자신의 삶의 속도 역시 낮아질것이다.
지금 여러분들의 삶의 속도는 얼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