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젯밤 꿈이 나에게 말해주는 것들 - 프로이트도 놓친 꿈에 관한 15가지 진실
슈테판 클라인 지음, 전대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꿈
꿈이라고 하면 우리는 어떤것을 생각할수 있을까?
나는 때떄로 꿈을 꾸지 않는다. 아니 생각나지 않는다고 해야 하는게 더 맞을수도 있다
슈테판 클라인은 꿈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한다.
과거에도 꿈을 알기 위해 많은 실험을 했다. 특히나 우리가 알고 있는 헬렌켈러도 꿈을 꾸었다고 한다.
우리가 지금 알고 잇던 것은 낮에 대한 기억으로 꿈을 꾼다고 생각했는데
선천적으로 보이지 않고 듣지도 못했던 헬렌켈러는 어떻게 꿈을 꾸었을까?
떄로는 시각적으로 떄로는 후각적으로 꿈을 맞춰 꿀수도 있다.
이런것을 실험한 사람도 있고 그것에 대해 재미있는 결과도 있는 것이다.
이것이 현대의 실험이 아니라 과거의 실험이지만 정확한 결과를 알수가 있다.
물론 이것으로 인해 꿈으로 스포츠와 연계하여 더 좋은 효과를 낼수 있도록 자각몽을 꾸게 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아직도 꿈이라는 것을 알수가 없기 때문에 오히려 꿈 해석이나 꿈 해몽이라는 것에
궁금해 하는 것이 아닐까?
우리가 꾸는 꿈은 그냥 개꿈이 없다. 아무것도 연관이 되어 있지 않는 꿈은 없다는 것이다.
그것이 사소할지라도 모든것이 연결되어 우리에게 꿈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읽으면 읽을수록 우리는 꿈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다.
꿈이라는 것이 많은 것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현상 이었지만 우리들은 그저 아무것도 아닌 일로 치부햇던 것이다.
이렇게 떄로는 꿈이 우리들에게 많은 것을 알려줄수도 있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
물론 나는 아직도 그것을 겪지 못해 말을 할수가 없지만 지금도 계속해서 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고
꿈에 대한 이야기가 하나씩 하나씩 밝혀질때마다 우리는 놀랄수 밖에 없다.
프로이트도 몰랐던 꿈에 대한 이야기라서 그런지 더욱더 재미있었던것 같다.
지금도 우리들은 하루에 몇번이고 꿈을 꾸고 있다. 그것이 때로는 악몽일수도 그것이 길몽일수도 있다.
하지만 꿈이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을 다시금 생각해볼수가 있다
그저 나타나는 것이 아닌 우리가 겪었던 또는 생각하던 것들이 꿈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차후에 밝혀질 또 다른 꿈 그리고 그 꿈으로 우리가 더욱더 변화될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미래의 꿈은 우리가 만들어 내고 그 꿈을 꾸게 만들수 잇지 않을까?
아직도 비밀이 많은 꿈. 어떻게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