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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뱅크, 은행의 종말을 고하다
크리스 스키너, 안재균 / 미래의창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디지털뱅크.
이제는 많은 은행에서 지점은행을 폐쇄하고 있다
왜 그럴까? 많은 이들이 이제는 손쉽게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뱅킹으로 많은 것을 대신하게 된것이다
은행에 가기보다는 이제 쉽게 집에서 계좌도 만들고 거래도 하는 시대가 된것이다
내가 어릴적만 해도 어떤것을 할려고 하면 은행에 가서 많은 것을 해야 했다
하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다 그리고 핀테크
기술과 금융이 합쳐진 의미로써 모바일로 이제는 간편한 결제라 불리는 카카오 페이 삼성페이등이 나오고 있다
이제는 정말로 우리들은 은행에 가지 않아도 되지 않을 만큼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물론 디지털 뱅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지점은행이 필요하다
사람들이 지점은행을 선호하는 이들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단순히 디지털뱅크가 있어도 될까? 그렇지는 않다
최소한의 지점은행을 만들고 고객들과 상담을 전문적으로 하는 이들을 만들어야 한다
물론 이 디지털은행이라는 것은 돈이 아닌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라고 말할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온것이 비트코인이다 우리 한국에서는 재화로 인정되지는 않지만
미국이나 다른 외국에서는 또 다른 재화로써 가치를 인정해주고 사용하고 있다
점차 점차 우리들에게는 지점은행보다는 디지털은행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것 역시 준비해야 할게 많다 디지털 정보화가 된다는것은 사이버 공격을 당할수 있다는 것이다
에를 들면 비트코인 역시 해킹을 당해 수억원을 도난당한 적이 있다는 기사를 보았다
과연 지점은행이었다라면 가능했을까? 이렇게 점차 디지털화 된다면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것이 점차 더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의 발전으로 점자 사라지는 것도 있지만 다시금 생겨나는 것이 있다
몇년전만 해도 생각하지도 못했던 것들이 지금 나오고 있는 것이다
물론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지만 현재 상황에 맞춰 점차 모든 은행들이 디지털뱅크화가 될것이다
우리가 그 시대를 역행할수는 없다 그렇다면 우리들은 그것을 어떻게 사용할지
그리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알아야 하는게 아닐까?
이제는 우리 한국의 은행들도 지점 없는 은행을 내는 곳도 있다고 신문에서 본적이 있다
똑똑한 고객이 되기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시간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