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지 않은 새로움에게 새로움의 길을 묻다
임웅 지음 / 학지사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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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요즘은 많은 이들이 창의적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그렇기에 회사에서도 창의적인 인재를 원하고 어느곳에서나 창의를 말한다..

이 창의라는것이 무엇일까....?

예를 들어 얼음을 녹는다 라고 생각해보자... 그렇다면 대부분은 물이 된다고 생각할것이다..

물론 맞다..하지만 인문계쪽의 학생들은 봄이 온다라고 말할수 있고

이공계학생들은 수소결합이 감소한다라고 말할수 있다... 

이렇게 우리가 알고 잇던 새로움과 우리가 정말로 몰랏던 새로움들이 우리들에게

창의로 다가온다는것이다...

그렇다면 이 창의라는 것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걸까....?

유전적인 것일까...? 물론 이 책에서도 말햇듯이 유전도 무시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것은 바로 10년의 법칙과 전문성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알다시피 10년이라는 시간을 쓰면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된다고 한다...

바로 그 10년의 시간과 그 것에 대한 전문성이 창의라는것을 만들어 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물론 그냥 10년만 지난다고 전문성이 높아져 창의를 만들어 내는것이 아니라는것은 알아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어떤 문제를 받으면 상향식과 하양식으로 나뉘어 생객하게 된다고 한다.

하향식은 우리가 알고 있는 어떤 기준으로 인해 풀어나가는것이고 상향식은

처음부터 차근차근하는것이다.. 하지만 우리 뇌는 피로감을 실헝하기 때문에

바로 우리들이 알고 있는 기준으로 하향식으로 많은 일들을 처리한다..

이렇게 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 바로 고착이다..

어떤것에 대하여 우리가 갖고 있는 기준이 되어 생각을 벗어날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에서 말하는 것은 창의라는것은 우리들의 전문성이 만들어 내고

우리들의 생각이 만들어낸 고착상태를 풀어내면 생기는것이라고 말한다..

물론 고착상태를 풀어내기 위해 항상 모든것을 다 생각하는 상향식을 할 필요는 없다

이렇게 창의라는것은 풀어놓고 보면 우리가 모르는 새로움보다 

우리가 알고 있던  새롭지 않는 새로움이라고 말할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창의라는것을 여과없이 받아들이는게 아닐까...?

지금도 우리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새로움을 보고 놀라고 있는게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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