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본성 - 인식적 합리성이란 무엇인가
홍병선 지음 / 어문학사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인간에게 합리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원적인 고찰에 대한

이책은...나에게 맞지않는다..

특히나 철학적인 이야기로 넘치는 이책은..

철학과던지..아니면 이쪽에 관심이 있어야 하는것 같았다...

처음 내가 원했던 책이 아니었다..

너무나 어려웠고 

나오는 단어등.... 일반적으로 읽기는 너무나 어려웠다...


하지만 내가 읽으면서 깨달은것은..

인간에게 합리성이라는것은

내가 믿는것에서 시작한다는것...

합리성이라는것은

합리성은 일반적으로 논리(論理, logic) 또는 이성(理性, reason)의 적합성을 가리키는 개념이나, 

사회과학에서는 어떤 행위가 궁극적 목표달성의 최적 수단이 되느냐의 여부를 가리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사전에서 말하고 있다


즉 궁극적인 목표달성의 최적수단이 되느냐는 우리들의 믿음에 달려있다..

그 믿음이 어떤것인지에 따라

합리성이 달라진다는것이다

내가 어떤것을 믿고 어떻게 믿느냐에 따라

그것이 달라진다

사람마다 합리성이 다른이유가 바로 이이유인것 같다..

내가 철학과나 이것에 대한 공부를 한적은 없지만

내가 느낀것이다


즉 믿음에 딸라 합리성이 변화한다는것..

어떻게 인식하느냐 역시

내가 믿고 있는것 이것이 무엇인지

이런 종류의 것역시

내가 믿고 있는 지식에 의해 달라진다는것이다

사람마다 다른이유도 믿음이 달라서 이다

이것이 내가 진실로 알고있어도

다른이들이 이것을 진실로 여기지 않는다면

합리성이 달라진다는것이다..


내가 잘못느끼고 있는것일수도 있다..

이것에 대한 사전지식없이 

이런 어려운 책을 읽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과연 철학쪽에 있는 이들도

이것을 어렵다고 느낄까..?

그렇지 않다

그들은 아마 나보다는 훨씬 수월하게 느낄것이다

이것이 바로 지식의 합리성....


말을 하면할수록 어려워지는것 같다..

과연 내가 느끼고 있는것이 맞는지 잘모르겠다..

이것을 어디에 물어야 할까...?

누가 나에게 잘알려줄 이는없을까...

알면 알수록 어려운 합리성...

그것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은...

알수가 없다..

자신들만의 견해를 내놓는것일뿐..

이것에 대한 진실은 무엇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