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클로드로 책쓰기 - 책 쓰기를 위한 나만의 현명한 AI 활용 비법
황준연 지음 / 작가의집 / 2025년 1월
평점 :
**네이버 카페 북뉴스의 지원으로 개인적 의견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AI로 책을 쓸수 있을까?
우리에게 놀라운 효과를 가져준 챗GPT 그 이후로 우후죽순으로 나오고 있는 AI들이 많다.
하지만 아직은 책을 쓴다는 것은 사람의 영역이라고 여겨졌지만 클로드라는 AI가 그 영역마저
AI가 가능한 영역으로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너무나도 궁금한 사항이었다.
우리는 AI들이 그린 그림이나 글을 읽으면서 미묘한 뉘양스를 안다. 그래서 이것이
aI로 만든것인지 사람이 만든것인지 알수 있는데 그런것마져도 적은 AI라니
저자 역시도 클로드라는 것을 알고 잇었지만 나와 같이 창작은 인간만의 고유한 영역으로 생각했지만 글이 안써질때 클로드를 조수처럼 사용했다. 그 결과 뛰어난 결과를 만들어주는 클로드 였다.
자신이 생각하지 못했던것들이나 글의 이상함 등 방대한 자료를 읽어 분석해내는 클로드는 오히려 글을 더 짜임새 있게 만들어주고 효과적인 길잡이가 되주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책을 쓸데 고민하는 것들을 클로드가 지원을 해준다는 것이다.
물론 클로드로 나온 값을 다 쓰면 안된다. 그렇게 된다면 작가만의 글이 없어지기 때문에 나온 값을 자신만의 글로써 다시금 수정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클로드 역시 막대한 양의 자료를 가지고 만들어진 AI이기때문에 저작권 역시 조심해야 한다. 그렇기에 클로드를 통해 글을 만들어가고 자신만의 생각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책을 만드는 처음부터 끝까지 클로드와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책에도 다양한 장르가 있는데 자기계발부터 실용서 그리고 소설까지 클로드를 다양하게 쓸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클로드를 통해 내가 책을 쓸수 있고 그것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도움을 받을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물론 아직도 오류나 확실하지 않는 것들이 존재하지만 내 옆에 화를 내지 않고 길잡이를 해주는 조수가 생격다는 것이다.
자신이 글을 쓸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클로드를 통해 같이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