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의 심리학 - 누가 권력을 쥐고, 권력은 우리를 어떻게 바꾸는가
브라이언 클라스 지음, 서종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1월
평점 :
일시품절


권력 누구나 가지고 싶고 가질려고 노력하는것이다.

과연 권력은 사람을 악하게 만들까? 권력을 가지기전에 오히려 더 선한이들이 많았다. 하지만 권력을 가지는 순간 그들은 바뀐다.

우리가 아는 현실에서도 권력을 가지기 전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온정을 베풀고 천사였던 사람이 권력을 가지는 순간 부패한 권력자가 되었다. 많은 이들이 이렇게 되었다라면 권력이라는것은 부패한 사람들만 끌어당기는 것일까?

왜 권력을 가진이들이 부패를 하는지 그렇다면 권력이라는 것이 정말로 부패한 이들만 끌어당기는것은 아닐것이다.

우리는 우리도 모르게 마키아밸리즘, 나르시시즘, 그리고 사이코패스 기질이 있는 이들에게 권력을 쥐어준다 그들은 누구보다 최고의 능력을 내는 이들이지만 우리는 그것을 알지 못하고 그들에게 권력을 준다.

 

우리 한국에서도 많은 국회의원들이 있지만 그들 역시도 권력을 가지는 순간 많은 것이 바뀌는것을 보았을것이다.

그래서 우리들은 그들이 국회의원이 되기전을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그렇기에 저자 역시도 이 모든것을 바꿀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도 모르게 그들에게 권력을 주었을때를 대비해야하는것이다.

 

권력을 가지는 순간 그들에게 책임이 생겨난다. 하지만 부패한 권력자들은 이 책임이라는것을 소홀히 하고 다른것에 더 관심을 가진다. 즉 국민들이 그들에게 책임의 무게를 계속해서 지게 만드는 장치를 해야한다. 국민이 그것을 가능하게 하고 그들을 견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권력을 가짐으로써 하늘위에 군림하는 이들이 아니라 국민이 감시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야한다.

만약 국회의원들에게 권력이 없다면 정말로 많은 이들이 국회의원이 되기를 원할까? 그들에게 그런힘이 없고 정말로 국민을 위해 봉사를 해야하는 일이라면 얼마나 있을까? 권력을 가지는 순간. 누군가 위에 군림할수 있는 순간 많은 사람들은 잃어버린다. 책임의 무게를. 그렇기에 저자 역시도 많은 리더들에 대해서 말을 하면서 정말로 권력이라는 것이 나쁜것인지. 그 권력을 가지게 되는 것이 나쁜것인지 우리들에게 말해주는 것이다.

 

즉 그들에게 권력을 주는것만이 우리의 의미가 아니라 그들에게 책임을 알려주고 그들을 감시하는것마져도 우리들의 의미를 알려주는 것이 아닐까?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최고의 리더는 누구인가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능력은 무엇인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