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오피스 레볼루션 - 판이 바뀌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오피스로 새판을 선점하라!
김한 지음 / 라온북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마트피플이 모여드는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사실 요즘은 대기업에서 자신이 일하는 곳이 아닌 특정 거점을 만들고 그곳에서 일하게 하는 것을 신문에서 본적이 있다.

저게 부러운건 사실이다. 집이 먼 사람들이나 원래 혼자 일을 잘 하는 사람들이나 이런 다양한 이유로 저런것을 시행하지만 잘 안된다고 한다. 왜 그럴까?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스마트워크를 시행하지만 잘 안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나는 우리나라의 환경에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재택 근무를 해도 10분만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메신저가 노랗게 변하고 바로 뭐 하고 있는지 묻는 메신저가 온다. 재택이 오히려 더 힘들게 일을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옛날의 문화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 일을 잘하는 이들이 내보내는것이 이해되는 이야기이다.

물론 저렇게 해서 일을 안하는 이들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잘하는 이들은 오히려 집중을 하면서 자기가 해야할 일을 하고 있을수도 있다는 것이다.

 

옛날 처럼 모여서 꼭 회의를 해야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는 것이 아니다. 특히나 지금 상황이 이런 방향으로 가게 만들어 줬는데

예전에는 재택이라는 것은 특정한 이들만 할 수 있는 일이었지만 이제는 코로나 상황이라 어느 누구나 조심해야 하고 회사에서도 권하는 방식이지만 일하는 방식이 옛날 방식이라 더 발전이 없는 것이 아닐까?

회사의 생각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들의 눈에 보이지 않으면 일을 하지 않는다고 믿을 수가 있는데.

눈에 보여도 일을 안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오히려 마음편하게 스마트하게 일하는 것이 더 능률을 내는 이도 있으지 이제는 조금씩 그것을 바꿔가야 하지 않을까?

 

아직 우리 한국은 스마트오피스에 대해 회의적이다. 하지만 조금씩 아주 조금씩 변화되고 있고 이 시국이 조금더 진행된다면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변화하게 되지 않을까? 이제는 스마트오피스를 받아들여야 하고 구성원도 오너들도 이것을 어떻게 해야 좀더 효과적으로 사용할지를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스마트 오피스가 있다고 스마트피플이 모이는 것이 아니다.

스마트 오피스는 물론 그 환경까지 스마트해져야 그런 이들이 오는 것이다.

이제 모두가 생각해야할 스마트 오피스이다 모두가 각자의 구역에서 힘을 낼수 있는 그런 시대로 꼭 같이 있어야만 힘이 만들어 지는 시대가 아니기 때문이다.

여러분들은 어떤 스마트 오피스를 원하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