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 수업 - 그들은 어떻게 더 나은 선택을 했는가?
조셉 비카르트 지음, 황성연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정한다. 이것을 위해 우리는 몇날몇일을 고민한다.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 이게 맞는 결정인지 아니면 더 좋은 결정이 있는지.

나 역시도 물건을 살때 고민을 하고 또 고민한다. 예전에는 고민하고 또 고민하고 누군가에게 의견을 묻고 그리고 마침내 물건을 사게 되면 또 고민을 한다. 좀더 좋은게 가능하지 않을까? 더 싸게 가능하지 않을까?

나도 모르게 또 고민을 하게 된다. 내 주위만 봐도 잘 결정하는 이들이 있는데 이들과 나는 무엇이 다를까?

항상 결정에 대한것을 물으면 한국사람 대다수가 말하는 결정장애가 있다고 한다. 요즘은 점심을 먹을때 물어ㅘ도 결정장애가 있다는 소리를 듣는다. 이렇게 말하는 이들이 꼭 말하는 것이 바로 우유뷰단이다. 나는 우유부단해서 그렇다. 아니면 결정을 남에게 맡겨버리는것인데 물론 이 것에는 둘움이 깔려 있다. 괜히 잘못말해서 이상하게 되면 어떻하지 등의 두려움이 있기에 자신들도 모르게 결정을 미루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결정학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결정을 더 쉽게 도와준다

총 4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쉽게 말하면 내가 왜 우유부단하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결정의 주체를 규정하고 실행하고 반복적으로 행하면서 더 좋은 결정으로 가는 길을 만드는것인데. 이 책을 보면서 내가 구매하는것을 생각해보았다.

나는 우유부단함이 왜생길까? 예를 들어 노트북을 산다고 하면 나는 제일 마음에 걸리는것이 가격과 성능이다. 그렇기에 오랫동안 사용하기 때문에 제일 좋은 성능을 하고 보지만 가격때문에 플랜비등 여러가지를 준비한다 즉 나의 우유부담한을 알고 결정의 주체는 바로 가격이기에 내가 가능한 가격대로 물건을 산다. 누군가에게 묻지 않고 내가 가능한 범위내에서 사기때문에 나에게 부담도 없고 이 결정에는 후회하지 않는다. 이렇게 되기 전에는 노트북을 사고도 후회 했는데 이제는 그런 후회가 줄고 있다.

 

결정에도 훈련이 필요하다는것을 처음 알게 되었지만 우리는 한 평생을 결정을 하면서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우리들은 더 나은 결정을 위해 훈련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이제 더 나은 결정이 더나은 미래를 만들어 주지 않을까?

여러분들의 결정을 성공하시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