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게, 가스라이팅이야 - 자기 불신에서 벗어나 삶의 확신을 되찾는 자아회복 지침서
에이미 말로 맥코이 지음, 양소하 옮김 / 에디토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스라이팅

요즘 어떤 연예인의 일때문에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를 알아버렸다. 저자 역시도 자신도 모르게 타인에 의해 자신의 심리를 조종당하는 이들이 존재하고 그것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이들을 상담을 하면서 다른이들도 자신도 모르게 가스라이팅에 당하지 말고 그 시그널을 알아차리라고 말하고 있다. 나도 요 근래 처음으로 가스라이팅이란은 단어를 들었을때 나도 혹시 나도 모르게 가스라이팅 당하고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알아차려야 하는지 잘 몰랐는데 저자의 책을 보면서 조금은 알게 되었다.

 

나도 잘 생각해보니 가스라이팅을 당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이 된다. 나의 상사는 보고서를 수정할때 나에게 꼭 말로 해야 알아요라는 시그널을 보냈다. 사실 나 역시도 그?? 아니 말을 해주지 않는데 어떻게 알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지만 어쩔수 없이 죄송하다라고 말하고 다시 수정할 수 밖에 없었다. 만약에 그 문제가 잘 못되었더라면 나는 나 자신을 말이 안통하는 사람으로 여기게 되었지 않았을까? 우리는 우리 주위에서 이렇게 자신도 모르게 우리의 심리를 조종하는 이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위에서 말했던 나의 상황에서도 어떻게 보면 가스라이팅이라고 느끼지 못햇을수도 있다. 저자가 말하는 여러가지 시그널이 존재하지만 잘 모른다면 나도 모르게 가스라이팅 당하고 말것이다. 

 

저자는 수많은 가스라이팅에서 자신을 되찾기 위해 자신의 몸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자신의 몸이 나타내는 표현을 잘알아차리라고 한다. 가스라이팅을 알아차리게 되면 자신은 맘이 답답하고 힘들것이다. 이럴때일수록 몸이하는 이야기를 알아차리고  위로를 건내라고 한다. 이렇게 말하니 만약 다시 내가 그 상황으로 돌아간다면 나는 나의 상사에게 다시 듣지 못했지만 다시 알려주면 반영하겠다라고 나의 마음이 상처받지 않는 방법을 쓰지 않을까?  그때 나는 나 자산이 많이 위축되는 느낌을 아직도 지우지 못한다. 그때 이 책이 있었더라면 조금은 바뀌지 않았을까?

 

지금도 우리는 우리 주위의 가스라이터들로 인해 나 자신을 위축하고 힘들게 만들고 있다. 그럴때일수록 우리는 그것을 이겨내야 한다. 물론 쉽지 않을것이다. 나도 모르게 당하는 가스라이팅이기 때문이다.이제는 그들이 보내는 시그널을 알아차리고 그것을 잘 받아치는 능력을 길러야 하지 않을까?

여러분들은 가스라이팅을 당한적이 있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