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FA를 노리는 작은 거인들 - MZ세대가 이끄는 혁신 비즈니스 모델
사이토 도오루 지음, 김소연 옮김 / 영림카디널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GAFA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한번씩 들어보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혁신을 만들어 내는 기업들이다.

하지만 이제는 이들을 노리는 또 다른 기업들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스타트업들을 보면서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물론 위에서 말했던 기업들 역시도 꾸준히 자신들의 가치를 위해 계속해서 혁신을 쫓아간다. 하지만 그 뒤를 바짝 따라오는 스타트업들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특히 그중에서 생각나느 것이 바로  소파트(SoFi)이다. 이것은 P2P 기반 대출이다 학자금을 대출해주는 것인다. 특이하게도 명문대 학생들에게만 대출을 해준다. 설립자는 고학력의 학생들이 좋은 직장을 얻을 가능성도 높고 학자금을 제일 잘 갚는다는 것에 주목하고 소파이를 설립하였다. 그리고 이 설립자는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학생들이다 그들은 35년동안  스탠퍼드 대학원을 졸업한 이들이 학자금을 안갚는 이들이 없었고 고 이율로 대출을 받는 다는 것을 알고 소파이를 만들었다라고 한다. 그리고 대출금을 위해 그들은 선배가 후배에게 돈을 빌려준다는 스토리를 만들어 스탠퍼드 졸업생들에게 투자를 받아 시작을 했던것이다.

너무 신기하지 않는가? 우리 주위에도 P2P 대출을 많다. 나 역시도 P2P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으려고 했지만 대출을 받고 갚지 않는 이들??문에 오히려 손실을 입었다. 하지만 소파이는 오히려 그 부분을 명문대학생 한정이라는 것으로 리스크를 줄였다는 것이다. 

 

물론 수많은 스타트업중의 하나를 소개했지만 이제는 또 다른 세대 MZ 세대가 또 다른 혁신을 불러오고 있다는 것이다. 시대가 달라지고 세대가 달라지고 생각하는것이 달라진 지금 GAFA 역시도 그 자리를 위협받고 있다. 그들의 자리 역시 언젠가 뺏길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예전과는 다르게 규모를 계속해서 키워나가던 스타트업과는 다르게 움직이는 현재의 스타트업을 보여준다.

우리도 투자를 한다면 현재으 기업들도 중요하지만 자신들만의 유니크한 생각으로 성공해오는 또 다른 디스트럽터 들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 먼미래도 아닌 곧 GAFA가 아닌 또 다른 스타트업이 그들의 자리를 차지 하고 있지 않을까?

여러분들이 주의 깊게 보는 기업이 있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