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권의 정석 - 위치 하나로 월 매출 10배 차이 나는 ㅣ 상권의 정석 1
정양주 지음 / 라온북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자영업을 할때 상권이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왜냐하면 누가봐도 많은 사람들이 지나다니는곳이나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 영업을 해야 장사가 잘 되기 때문이다. 저자는 1200회의 상권분석과 200여건의 점포개발을 진행한 베테랑이다.
책을 읽으면서 장사를 할때 상권분석이 중요하다는것을 한번 다시한번 또 느끼고 느낀다. 책에 나왔던 살중의 하나가 바로 생각이 난다. 그것은 처음 상권분석을 통해 프리미엄 김밥집을 할려고 했던 이가 있다. 물론 꾸준하게 상권 분석을 해서 확실하게 돈을 벌수 있다고 생각을 했고 그 주위에는 동일한 업종도 존재하지 않았다. 그리고 영업을 시작했고 상권을 분석한것처럼 수익이 났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점차점차 수익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왜 그런지 몰랐지만 다시금 상궈눈석을 하고 개닫게 되었다 그 주위에 자신과 같은 업종을 하는 이들이 몇군데가 더 들어섰기 때문이다. 상권분석이 처음 시작할때만 하는 것이 아니다. 꾸준히 하면서 자신의 상권을 돌아보고 그 리스크를 피하는 것이 상권분석을 하는 이유이다. 사실 나 역시도 처음 상권 분석을 했다면 더 생각을 하지 않았을것 같은데 꾸준히 해야한다는 것에 조금 놀라기는 했다. 지금도 주위에 많은 업종들이 생기고 폐업하기 때문에 자신 가게 주위의 상권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이 많이 모인다고 대박 상권이 아니라도 한다. 위에서 말했듯이 사람이 많이 모여야 좋은 상권인데 이건 무슨말일까?
유동인구가 흐르는 상권이 있다고 한다. 원래 유동인구가 많고 그 지역에 많이 머물러야 하는데 그저 지나가는 사람들만 많은 곳이다. 이런곳을 잘못 이해해서 장사를 한다면 자신이 생각했던 수익성이 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이렇듯 저자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상권분석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특히나 자신의 가게를 내고 싶어하는 이들에게는 정말로 도움이 될 수 있다. 그저 쉽게 생각해서 사람들이 많으니까 역 주변에 있으니까가 아니다 정마롤 확실하게 자신이 할려는 업종의 아이템과 맞는지 그리고 그 유동인구가 올 수 잇는지 다양한 각도로 분석을 하고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저자도 실패한적이 있다. 저자가 아쉽다고 생각한 물건이 존재했는데 우리들도 확실하게 준비하지 않는다면 정말로 좋은 물건을 잃어버릴수도 있다는 것이다. 여러분들의 가게 어디에서 하고 싶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