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휴먼 스킬 - 인공 지능은 감히 넘볼 수 없는 인간의 기술
크리스털 림 랭.그레고르 림 랭 지음, 박선령 옮김 / 니들북 / 2020년 8월
평점 :
2016년 우리들을 놀라게 한것이 바로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이 아니었을까? 물론 그전에도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는 나왔지만
그 기점으로 우리들에게 인공지능에 대한것이 가깝게 다가온것 같았다. 인공지능이 넘을수 없다라고 생각했던 바둑을 인공지능이 이겨냈다는 것이다.그리고 계속해서 인공지능이 발전되어 왔고 그로인해 인간의 일자리나 다양한 방면으로 위협이 되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인간은 그저 당하고 기다릴수밖에 없는가?
그래서 저자는 인공지능이 감히 넘볼수 없는 인간의 기술을 5가지를 설명한다.
집중과 마음챙김, 자기 인식, 공감, 복잡한 의사소통, 적응 회복력으로 말하고 있다. 저 다섯가지를 보면 저것을 인공지능이 가능할까?라는 생각이 드는 반면 과연 저것이 인간의 기술로써 인공지능을 이겨낼 수 있다는 것일까?
나는 그중에서 적응 회복력을 말하고 싶다. 사람은 힘든일이 있어도 그것을 피하지 않고 앞으로 나가갈수 있는 능력이라는 것이다.
만약 인공지능이라면 과연 어떻게 할까? 그것을 피하고 다른 방법으로 할려고 하지 않았을까? 하지만 인간이라면 오히려 그것이 자신의 능력을 더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회가 되던지 아니면 더 발전하는데 양분이 되는 것으로 삼을수 있다.
물론 그것뿐만 아니라 피드백을 통하거나 타인을 이해하는등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것 즉. 인간만이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과연 저것을 인공지능이 할 수 있다면 말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 아직은 인간만의 기술을 이용하여 인공지능의 시대에서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저 위에서 말한 인간의 기술이 쉬운것만은 아니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술이고 그것이 당연한거지만 저것을 키우지 않는다면 아무리 인간이라도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미래의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극복하기에는 저 5가지의 기술이 있다면 충분하지 않을까?
이제 우리들도 인공지능의 시대가 두려운것이 아니라 오히려 저 인공지능과 우리들의 능력을 합쳐 어떻게 더 나아갈지를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이제는 세계적 기업들도 이 방법을 계속해서 준비하고 있다. 물론 인공지능만 대비한것은 아니지만 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극대화 시켜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기도 한것이다. 이제 우리들도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 한국도 이제는 미래를 대비할 시간이다. 여러분들은 저 5가지의 능력중 어떤것에 특화되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