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리더들이 논리학을 배우는 이유 - 리더들의 성공비결 논리학을 주목하라!
치루루 지음, 권소현 옮김 / 힘찬북스(HCbooks)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세계적인 리더들이 논리학을 배울까?

논리라는 것은 내용에 맞게 이치를 이끌어가는 과정이다. 즉 누군가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때 자신의 생각에 맞게 이끌어가야 하는 것이다. 밑도 끝도 없이 갑자기 내 말을 따르라라고 말하면 따를 이들이 얼마나 있을까?

이 책은 그 논리학에 대해서 15명의 학자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준다. 각 학자 자신들만의 논리학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는데 우리가 몰랐던 논리학이나 논리학의 역사에 대해 말해준다.

 

사실 우리들은 논리학이 필요하다. 삶을 살아가면서도 필요한데 아리스토텔레스 역시 그러했다. 아리스토텔레스도 자신의 스승보다 더 진리를 좋아한다고 했다. 왜 이럴까? 자신이 존재하는 이유 역시도 뛰어난 스승이였지만 이 진리로 인해 자신 역시도 발전해왔다는 것이다. 특히나 지금 같이 보이스 피싱으로 자신의 돈을 일순간에 날린 사람들도 많은 지금 왜 인지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이 더 귀에 맴돈다. 우리가 논리학에 대해 더 잘알았다면 그 보이스 피싱에 걸렸을까? 아무리 그들이 촘촘하게 만들었다라고 하지만 우리들만의 논리가 있었다면 그러한 말도 안되는 이유에 넘어갔을까? 예를 들자면 검찰청에서 연락이 왔는데 전화를 끊지않고 계속해서 전화를 하면서 은행에서 돈을 송금하라는 것이 논리에 맞는가? 진짜 진실이라면 그저 전화를 끊고 하라고 해도 되지 않을까? 하지만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자신들의 이야기에 허점이 존재할 수도 있기에 그것을 피해자들이 느끼지 못하도록 계속해서 자신들의 논리를 우리들에게 피력한다. 그것에 우리들은 깜빡 넘어가 자신들도 모르게 돈을 입금하고 마는것이다.

 

사실 우리는 논리가 중요하다는 것은 안다. 하지만 그것을 잘 배우지 못한다. 어디서 가르쳐 주는 것도 아니기에 더 그런것이 아닐까? 우리는 조금더 세상을 성공적으로 살아남기 위해 발명된 논리학을 통해 살아나가야 한다.

많은 학자들이 논리학에 대해서 말하는 것 역시도 우리가 살아나가면서 이겨내기 위해 필요한 힘이라서가 아닐까?

단순히 돈이나 재력이 힘이 아닌 그것을 생각하고 논리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이야말로 진짜 힘이 아닐까?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논리는 무엇인가요? 그 논리를 위해 어떻게 행동하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