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이후는, 사람공부 돈 공부 - 40년간 금융기관 및 실전에서 경험한 돈 공부, 부동산 공부, 사람 공부 노하우
박길상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이후. 우리는 또 다른 공부를 시작해야한다.

마흔이라는 시간은 너무 젊은것도 너무 늙은것도 아닌 시간이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준비를 해야할까?

첫번째는 돈공부이다. 물론 이시기에는 돈이 많이 들어가는 이들도 있을것이다. 하지만 이 때의 준비가 노후까지도 연결이 된다.

돈 공부를 어떻게 하냐느에 따라 노후의 즐거움이 달라진다고 보아도 무방할것이다. 그렇기에 최대한의 종잣돈을 만들고 마흔의 공부까지 합쳐 자신의 노후를 준비해야 한다.

 

마흔에는 단순히 돈 공부만이 아니라 사람공부 마음공부 몸 공부까지 해야할 것들이 너무나 많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난다. 그렇기에 나이가 들어서도 사람을 만난다. 하지만 그 사람들로써 많은 오해와 감정이 싹튼다. 그렇기에 마흔때도 사람에 대한 공부를 해야한다. 사람의 마음을 잘 알지 못하기에 더 많은 공부를 해야한다.

사실 마흔이 아니라 꾸준히 공부해야하는 것이 바로 사람공부가 아닐까?

 

내가 생각하는 제일 중요한것은 바로 몸공부가 아닐까? 자신의 몸 상태를 알아야 하지 않을까?

젊은날의 몸과 마흔의 몸은 확연하게 차이가 날것이다. 그렇기에 더 자신의 몸을 공부해야한다. 자신이 부족한것과 과한것을 알고 그것에 맞춰 공부를 하는것이 더 좋지 않을까?

 

저자는 마흔을 다시 시작하는 제 2의 인생의 시작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인생의 2막을 알리는 나이로 마흔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그 시기에 다시금 준비하고 또 다른 인생을 살라고 말한다. 이제는 100세 시대이지만 누구나 은퇴를 하고 다시 시작을 해야한다. 그것을 조금 빨리 준비하는 것이다. 쉽지 않겠지만 우리들도 조금씩 조금씩 마흔을 준비하다보면 처음보다는 더 효과적으로 인생2막을 즐길수 있지 않을까? 마흔 인생이 리타이어가 아닌 리스타트로 다시 한번 더 도약할 수 있지 않을까?

혹자는 아직 많이 남았다라고 생각 할 수 있다. 마흔이라는 나이가 멀게 느껴질수도 있지만 어느순간 그 마흔이라는 숫자가 자신에게 성큼 다가온것을 느낄수가 있을것이다. 나 역시도 현재 그렇게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준비되지 않는 마흔은 너무나 무섭지 않는가? 준비된 마흔은 다를것이다. 조금더 행복해질수 있지 않을까?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인생 2막은 어떤것인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