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스피치 - 말 잘하는 크리에이터로 성공하는 법
신유아 지음 / 아라크네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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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대 크리에이터 시대이다. 그래서인지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보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갈망한다.

하지만 우리가 자주 보는 이들을 보면 하나같이 말을 잘한다. 즉 우리는 컨텐츠를 생산할때 그것을 보는 구독자들에게 정확하게 자신의 말을 전달해야한다. TV에서 나오는 연예인이나 아니면 아나운서와도 비슷하다.

그래서 저자는 유튜버들의 콘셉을 5가지로 정의했다. 리더형, 보조형,협상형,이성형,감성형 으로 나눠서 그 컨셉에 맞게 스피치를 해야한다고 한다. 사실 우리들도 다 똑같듯이 누구는 말을 잘하고 누구는 허스키한 보이스가 매력이고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지고 각기 다른 성향을 가진다. 그것에 맞게 콘셉을 잡는것이 많ㅎ은 사람들이 보게되는 유튜버로 되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꼭 아나운서처럼 말해야 되는것은 아니다. 저자의 예에서도 나왔듯이 사투리를 쓰는 이가 있다고 해서 꼭 표준어를 쓸 필요는 없다. 자신이 보는 유튜버를 생각하면 항상 표준어를 구사하는 이들은 없을것이다. 오히려 자신에게 맞는 스피치를 하면서 우리에게 더 친근하게 다가올 수도 있다는 것이다. 물론 자신이 전달하려는 콘텐츠에 따라 자신의 컨텐츠를 보는 연령에 따라 스피치를 달리 해야한다. 예전에 키즈 유튜버인 헤이지니를 보았는데 만약 헤이지니라는 유튜버가 아주 딱딱하게 이야기 했다면 아이들이 많이 시청을 했을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과장되게 이야기하고 발음을 정확하게 행동을 크게 하는것을 보았다.

오히려 그것이 아이들에게 접근하기 더 좋았던 것이다.

 

유튜버들을 보면 자신만의 방법으로 오프닝을 시작한다. 물론 자신이 자주보는 유튜버들을 보면 항상 자신만의 방법으로 오프닝을 하는것이 보일것이다. 이 오프닝과 클로징 역시도 중요하다. 책을 소개해주는 유튜버들을 보면 물음형이라던지 이야기 형으로 시작할때가 많다. 우리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그 책을 소개시켜주곤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우리가 콘텐츠를 제작할때 중요한것이 바로 스피치인것이다. 물론 어디에서나 중요한 스피치이지만 자신이 유튜브를 생각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콘셉에 따라 스피치를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유튜버들은 어떻게 스피치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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