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 超 입문
다카하시 요이치 지음, 오시연 옮김 / 지상사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계학.

사실 통계학에 대해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요즘에 들어 통계학이 주목받고 있다. 왜냐하면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고 그것에 대해 통계를 내림으로써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물론 우리에게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우리 주위에서도 많이 보인다. 그것중의 하나가 바로 TV 시청률조사나 아니면 출구조사이다. 통계학을 모르고 본다면 과연 저 작은 숫자로 어떻게 저렇게 통계를 내릴수 있지? 라고 생각을 할 수 있다.하지만  통계학을 안다면 전체상으로 어느정도를 알 수가 있게 된다.

통계학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수학이 필요하다. 이 수학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거부감이 들 것이다.

나 역시도 조금 거부감이 든다. 하지만 우리 주위에는 통계학이 많이 분포하고 있다. 그렇기에 저자는 안다는 상황이 아니라 종이와 연필을 가지고 연습을 하라고 한다.

 

우리가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전수조사라는 것을 한다. 하지만 전수조사를 하면 인력과 돈이 너무나 낭비가 되기에 통계학을 사용한다. 그렇기에 정체상을 파악하고 그것에 맞춰 거의 정확한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는지는 샘플을 선택하는 방법에 따라 달렸다. 그리고 통계학을 하기 위해 우리가 예전에 배웠던 정규분포와 이항분포를 통해 더 알기 쉬워진다.

사실 저자는 최대한 쉽게 우리들에게 통계학과 그것에 사용되는 수학을 알려주려고 한다.

종이와 펜을 가지고 한다면 쉽게 이해할수 있을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통계학이라는 학문에 거부감은 바로 수학이 아닐까? 하지만 저자는 최대한 쉽게 알려주기 때문에 우리가 한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것이다. 물론 그것이 통계학의 다는 아니지만 우리는 통계학이라는 또 다른 학문으로써 주위에 일어나는 것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우리가 이것을 다 히해한다면 어느 정도의 샘플만 있다면 대통령 개표때에도 기다리지 않고도 당선자를 추릴수 있을것이다.

이것이 바로 통계학을 안다면 가능한 일이다.

물론 이것이 필요없다라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우리 주위에도 통계는 많이 쓰이기에 알고 있으면 더 좋지 않을까?

이것을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적용을 할 수 있다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여러분들이 사용하던 통계는 어떤것인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