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읽기의 기술 - 숫자를 돈으로 바꾸는
차현나 지음 / 청림출판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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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빅데이터의 시대라고 한다.

많은 데이터를 이용해서 각 개인에게 맞는 더 확실한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자면 우리가 무엇을 사기 위해 검색을 많이하면 어느순간 광고에 우리가 검색하던 물품이 계속해서 보이는 것을 본적이 있지 않은가? 그것이 바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에게 맞춤 광고를 한것이다.

이것을 보면 우리가 물건을 사고 난 뒤 받는 영수증에도 많은 데이터들이 있다

사실 영수증을 받지 않고 버리는 이들이 많지만 그속에는 우리들에 대한 정보가 많이 있다.

스타벅스의 영수증을 살펴보면 그 속에는 누구인지 멤버쉽을 사용하는지 멤버쉽을 사용하면 얼마나 사용했는지 언제인지 무엇을 먹었는지가 다 나온다. 이것을 바탕으로 우리는 더 정확하게 개인에게 맞는 광고도 할수 있는 것이다.

 

나 역시도 영수증을 잘 받지 않지만 그 영수증이 가지는 데이터가 소비자의 마음을 아는데 중요한것이 된다는 것은 처음알았다.

내가 언제 무엇을 먹는지 몇시에 무엇을 먹는지가 모여 그 데이터로 나의 패턴을 알 수가 있다.

이제는 예전과는 다르게 데이터를 기반으로 움직인다. 너무나 많은 데이터가 우리 모두를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이렇기에 우리의 마케팅 역시도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가 데이터 마케팅을 하는데 알아야 하는 것들이 있다 .그중의 하나가 우리가 무엇을 파는지이다.

무엇을 파는지도 모르고 데이터를 사용한다면 그것은 낭비가 아닐까? 그리고 얼마나 데이터를 사용할수 잇는지도 중요하다.

회사에서 그 데이터를 사용하지 못한다면 그 많은 데이터 역시도 무용지물이 된다. 그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할지 전담인력은 얼마나 있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요즘 구인구직란을 보면 데이터 사이언스 인력을 뽑은 공고가 많다.

그만큼 기업에서도 데이터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그것을 기업에게 맞게 사용하기 위해 그들을 뽑는것이다.

 

많이 버리고 그저 찢어버리던 영수증이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데 중요한 자원이였다는 것을 이제 알게 되었다.

그저 우리가 무심코 지나가던 것들이 우리를 알려주고 있었다니 너무나 놀랍지 않은가?

이제 우리도 이 데이터를 이용해 어떻게 사용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그 정보가 더 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방법을 선사해주기 때문이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데이터 마케팅은 어떤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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