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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 1교시 - 자기 표현력의 힘, 하버드 교수가 연구한 수재들의 공부법
리처드 J. 라이트 외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19년 4월
평점 :
하버드
그 하버드의 수업은 무엇이 다를까? 사실 이 책을 보면서 과연 무엇이 다를까?
결론은 단순히 학생들만의 노력이 아니라 그 학생들을 위한 교수들의 노력도 포함되어 있다는것이다.
이것을 보면서 단순히 지식을 머릿속에 넣는것이 아니라 창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한다.
그리고 하버드에는 다양한 학생들이 존재하는데 이것이 미국뿐만 아니라 한국 그리고 일본등 다양한 인종이 모이는곳이다.
그곳에서도 다양성을 인정을 해야한다. 자신들의 국가만 생각하는것이 아니라 다양성을 존중하는데에서도 그들의 능력이 발휘된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우리들과의 교육이 다르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
그들은 문제를 많이 푸는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배워가는 것이다.
특히나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면서 그들의 생각을 알기 위해 애쓰는 교수들의 노력이 묻어져 나온다.
사실 예전에 TV에서 우리 학생들이 질문을 얼마나 하는지를 본적이 있다.
하지만 우리 학생들은 ㅇ히려 질문하는 이들을 나대는 이라고 생각하고 오히려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는것이다.
교수들 역시도 학생들의 질문을 원하지만 질문을 하는 학생들이 없어 더 많은 정보를 나눠주지 않는것을 볼수가 있었다.
만약 많은 학생들의 참여로 많은 질문이 오갔다면 단순히 책에서 나오는 지식보다 교수들의 더 많은 지식을 알 수 있지 않았을까?
이렇듯 우리가 알고 있는 그 하버드를 만들게 해준 트별한 수업들은 오히려 교수들이 잘해서도 아니고 학생들만 잘해서도 아닌
학생과 교수가 모두가 노력해서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아내고 모두에게 적용해서가 아닐까?
물론 아직 우리한국에서는 발표나 토론수업이 아직은 어색하다. 물론 지금도 많은 학교에서 수업을 하고 있지만
아직은 부족하다. 이제 다음세대들이 공부할때는 그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고 서로간의 지식공유가 훨씬 자유롭지 않을까?
우리가 단순히 하버드생들은 공부를 잘할것이다라고만 생각했지만 오히려 그들은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의 생각을 잘 나타내는 학생들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도와줄 교수들과의 콜라보다 지금의 하버드를 만든것이 아닐까?
이제 우리들의 교육도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볼 수가 있다.
단순히 문제를 많이 푸는것에서 어떻게 푸는지 어떻게 자신의 언어로 풀어내는지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이제 우리들도 하버드처럼 변화할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