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H : 대한민국 행복 리포트 2019
최인철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과연 행복을 가지고 있을까?

많은 이들이 힘들다고 말하는 지금. 과연 대한민국의 행복을 어떨까?

그래서 서울대와 카카오가 365일 24시간 행복을 측정한다고 한다.

그 결과 이 책이 나오게 되었다. 과연 우리 대한민국의 행복은 무엇일까?

그래서 다양한 방법으로 지수를 측정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지금 얼마나 행복한지 아니면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질문을 만들었다. 하지만 알다시피 행복을 잘아는 자신이기 때문에 그 개인이 어떻게 느끼는지 알고 싶어했다.

다양한 도시에서 다양한 연령이 이 지수에 대답을 했다.

그리고 이 응답을 한 시간대는 제일 많은 것이 바로 12~12:59 즉 점심시간이 었다.

과연 2018년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 행복지수는 보통으로 나왔다 거의 4~6점 사이로 보통으로 나왔다.

사실 대한민국의 행복지수는 정말 최저로 나올줄 알았는데 그래도 보통이라고 나와 왜인지 안도하게 되었다.

그래도 대다수의 질문에 보통으로 나왔다. 사실 대한민국의 말중 제일 많은것이 보통이 아닐까?

그리고 365일중 불쾌한 날과 유쾌한 날을 묻는질문에 20일만 불쾌하다고 대답을 했다.

그 불쾌한 날이 대다수인 요일은 바로. 우리가 알다시피 월요일이였다. 한주의 시작이지만 왜인지 불쾌해지지 않았을까?

 

그리고 스트레스가 10점일 사람들이 9프로로 약 9만명이 넘는사람들이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것으로 나타나었다.

이렇게 어떤 날이 더 좋은 날이니 지역이 얼마나 더 행복한지에 대해 알수가 있었다.

사실 이 지표를 보면서 그래도 아직 우리 대한민국이 살기 괜찮다는거을 알고 되었다.

항상 무엇인가 나쁜것에 대해 1등이었지만 꼭 나쁜쪽이 아니라 좋은쪽도 있다는것도 느끼게 되었다.

물론 이 지표는 개인적인것이 크겠지만 이것으로써 우리 대한민국의 대략적인 행복에 대해 알수 있게 되었다.

이 지푤르 보면서 2019년 지금 과연 이 대답을 한 사람들은 지금도 똑같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과연 어떨까? 지금의 상황은 2018년 보다 좋아졌을까? 아니면 나빠졌을까?

많은 이들이 행복을 추구하지만 그것에 대해 지표가 존재하지 않아 너무나 어려웠던 행복.

이제는 우리들도 행복을 느끼고 싶은게 아닐까? 물론 이것이 정답일수는 없지만 그래도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는 것을 보았으면 더 좋을것 같다. 만약 이것을 2019년에도 한다면. 과연 우리 한국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그것 마져도 그다려진다.

여러분들은 지금 해옥을 느끼고 있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