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흐름을 꿰뚫어보는 금리의 미래
박상현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를 할때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금리인데

지금 금리가 인상이 된다고 한다.

솔직히 처음 금리 인상이 된다고 할때 그럼 이자가 높아지는것이 좋은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을 쉽게 알수가 있었다.

금리가 인상 됨으로써 우리들의 부채가 커진것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부터 금리는 낮아지기 시작했다. 그 시기를 틈 타 많은 이들이 낮은 금리에

부동산 갭투자를 시작했고 오히려 그때는 거래가 더욱더 활성 화 되었다.

참으로 아이러니한 상황이었다. 이 책을 읽지 않았더라면 왜 그때 부동산 투자를 했는지.

오히려 금리를 보면서 투자를 해야하는 지 알수가 없었을것이다.

하지만 이제 2018년 미국에서 금리를 인상한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그로인해 또 많은 자금이 빠져나가는 것을 알수가 있다.

이제는 세계가 부채의 늪에 빠지고 있다 선진국들의 중앙은행들이 제로금리정책을 실시함으로써 빚을 크게 늘리는 것이다.

이것 또한 미국에서 많은 일들을 야기 시켰고 많은 이들에게 부채를 떠 넘기고 많은 이들이 파산하는것을 알수가 있다.

 

저자는 이런 상황에서 우리 한국 역시도 선진국과 똑같이 행동하지만 정작 중요한 원인은 해결하지 않고

미래를 보는 것이 아닌 가까이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급급하다고 말한다.

이 상황이 지속 될수록 한국 역시 부채와 부동산 리스크에 동시에 빠질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강달러 현상을 조심해야 한다고 말한다. 달러가 강해질수록 글로벌 자산이 위험자금에서 대거 빠져나가 또 다시 위기를 맞을수 있다고 말한다.

단순히 금리이지만 미국의 사정이 좋아지면서 금리를 올릴수록 우리 한국등을 비롯해 많은 곳이 취약해 진다.

이제 곧 이런 현상이 다가올것이다. 금리가 상승되는 시기에는 또 다른 투자를 해야한다.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은 시장에 휘둘리지 말고 투자를 하라고 한다.

금리가 높으면 그것에 맞에 금리가 낮다면 그것에 맞게 글로벌 시장을 이해하고 우리 한국을 이해해야 한다.

이제 이 기회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위기가 될수도 있고 기회가 될수도 있다.

금리라는 것이 우리들의 투자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수가 있다.

많은 이들이 투자를 하지만 과연 금리를 하나하나 다 아는 이들이 얼마나 될까?

이제 또 다시 다가오는 금리상승기 이제 우리는  다시 기회를 잡아야 한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습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