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은 얼마나 내 삶을 지배하는가
플로리안 아이그너 지음, 서유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

우연은 명사로는 아무런 인과관계 없이 뜻하지 아니하게 일어나는 일이라는 뜻을 가진다.

이렇듯 우리들은 우리의 삶이 우연이라는것이 너무나 많이 작용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예전에 한 실험을 한적이 있다 누가봐도 불리한 모노폴리 게임을 하였는데 부유한 이들과 부유하지 않은 이들로 나누고

부유한 이들은 보너스도 2개 가지고 있는 돈도 2배씩 주고 게임을 시작했다 누가 부유한 팀이 될지 부유하지 않을 팀이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리고 동전을 던져 부유한 팀과 부유하지 않을 팀을 나누고 게임을 시작했다. 물론 시간이 지날수록 부유한 팀이 게임을 이기기 시작했는데 그들은 부유해서 이긴것보다 자신의 능력이 출중해서 이겼다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았다

이것을 보면 어떻게 보면 이것이 과연 능력일까? 정말 운이 작용해서 부유한 팀이 되었고 그리고 이긴것이 아닐까?

 

그리고 우리가 항상 듣는 성공한사람들의 이야기를 생각해보자. 그들이 하는 행동이 다맞는것일까?

그들이 성공했기 때문에 그말을 믿는것이 아닐까? 이런것을 생존자편향이라고 말을 하는데

성공한 사람들의 말만 듣다보면 잘못된 생각을 할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 계발을 말하는 이들에게 보면 항상 이런말을 한다.

달라져야 한다.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해야 한다등 우리들에게 많은 이야기를 해주지만

정작 그들은 왜 그렇게 하지 않는것일까? 이런 생각을 해본적이 없는가?

솔직히 처음에 나도 우연이라는 것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뜻하지 않게 일어나는 것인데 저것이 맞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물론 성공을 하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은 많지만 그것이 다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아닐까?

단순히 그들과 같이 행동해야만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그 때의 분위기 상황등이 모두가 합쳐서 성공한 사람이 남겨져 있는 것이 아닐까? 저자는 우연이라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성공하는데 그것이 우연이라는 것이 많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것이다.

 

물론 아직 과학적으로 우연이라는 것을 설명할수는 없다. 하지만 우리들이 모두가 성공을 원하지만 그곳에는 우연이라는 또 다른 변수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것이 없어도 성공할수 있게 준비해야만 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우연이라는 것은 정말 뜻하지 않게 찾아오는 것이다. 그것을 기다릴 시간에 우리들을 더 갈고 닦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