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나벨 인형의 주인>이 8월 9일 어제 심야 시간대부터 개봉했다. 2014년에 개봉한 전작 <애나벨>은 컨저링 시리즈의 명성에 비하여 졸작이란 평이 많았는데, 이번엔 초록창 실시간 검색순위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호평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라이트 아웃>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서 개봉 전부터 기대가 많았다.

 

 

전작은 한 부부가 골동품상에서 악령이 깃든 인형 애나벨을 산 뒤로 벌어지는 미스테리 호러물이었다면, <애나벨 인형의 주인>은 인형 속에 왜 악령이 깃들었는지 비하인드 스토리를 다뤄서 관객들의 궁금증을 푸는 데 일조를 한다. 강력한 악령의 존재가 인형에 빙의된 탓에 우연히 얽힌 불특정 인물들에게 공포와 재앙을 선사하는데, 확실한 내막은 알려진 바가 없으니 당하는 입장에선 말 그대로 천청벽력같은 불행이라고 밖에는 설명할 수가 없었다. 이번엔 영화가 주는 공포를 떠나 악마의 인형 애나벨이 탄생한 배경을 풀어준다. 이 점이 컨저링 시리즈를 좋아하는 관객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을 듯하다.

 

 

 

<인형의 주인>은 전작에 비해 공포 장치나 서사가 한결 나아졌다. 오싹할 장치들을 많이 마련했다. 상영관 관객 분위기도 좋았고, 나오면서도 너 눈 감았냐, 눈 가렸냐 는 대화가 꽤 들렸다. 반면에, 장치들이 너무 고전적인 공식에 충실하지 않았나 싶다. 기괴한 음향효과와 함께 저절로 꺼지는 조명이나 움직이는 가구들, 사람이 다가가면 홀연히 사라졌다가 고개를 돌리면 사각지대에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이형의 존재라든지. 고전적이긴 하나 장치들을 끊임없이 배치하여 긴장감을 늦추지 않는다. 전작이 루즈했다는 평가가 많아서인지 이를 보완한 듯하다.

 

 

특기할 점은 전작 <애나벨>이 사이비 종교를 신봉하는 딸과 남자친구에 의해 중년 부부가 살해되는 사건으로부터 시작하는데, <애나벨 인형의 주인>의 라스트 씬이 바로 그 장면을 연상케 한다. 전작과 연계하여 프리퀄 형식의 시리즈화를 시켰다. 마지막 장면을 언급하니 스포일러 같지만, 사실 본편의 스토리와 큰 상관이 없고 전작을 염두에 둔 일종의 쿠키 영상 같아서 큰 반전이나 놀랄 만한 전개는 아니라고 판단된다.

 

 

엔딩크레딧이 끝나고 쿠키 영상 2개가 기다리고 있다. 사실 나는 몰라서 못 보고 나왔다. 아쉽다. 검색한 바로는 컨저링과 관련된 영상이라고 한다. 요즘엔 마블, 저스티스리그, 그리고 올해 개봉한 미이라 같이 세계관을 공유하는 시리즈물이 많이 나온다. 아마 컨저링, 애나벨도 이러한 시리즈화가 은연중에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 호러물, 구마의식을 다룬 작품을 좋아하는 나로선 반가운 이야기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08-11 17: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영화를 보고 난 후에 이 글을 읽어야 겠어요. 일단 지금은 ‘좋아요‘ 누르고 찜하겠습니다. ^^

캐모마일 2017-08-12 11:06   좋아요 0 | URL
아. 송구합니다. 글을 쓰다보니 본의 아니게 스포일러 부분이 있네요. 대체로 이번 편은 평이 좋은 듯 합니다. 즐거운 관람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