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신연의 세트 - 전7권
허중림 지음, 홍상훈 옮김 / 솔출판사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봉신연의(封神演義)>는 익숙한 중국 고전 소설이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다양한 매체로 만들어졌지만, 정작 우리나라는 완역본이 없는 실정이었다. 유명한 중국 고전 소설임에도 편역이나 간추린 줄거리로 접해야 하고, 원전을 읽을 길이 없으니 안타까웠다. 이번에 완역본이 출간되었다. 중국 소설, 신화, 고전 독자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봉신연의>란 중국 상고사에서 주나라 무왕이 상나라를 정벌하여 새로운 대륙 왕조가 된 역사를 바탕으로 한다. 주인공 강상(여상, 태공망, 강태공으로 유명하다)이 문왕이 되는 서백후 희창에게 등용되어, 승상으로서 주 무왕 희발을 도와 역성혁명을 이루는 이야기가 골자다.



그렇다면 제목의 뜻은 무엇일까. 연의(演義)는 <삼국지연의>처럼 역사를 기반으로 한 중국 소설의 한 장르를 일컫는다. 봉신(封神)은 강상이 도교 최고신 중 하나인 원시천존의 명을 받들어, 주나라 혁명을 이루고 봉신(封神), 즉 신의 작위를 임명하는 의식을 치른다는 의미다. <봉신연의>는 <서유기> 등과 함께 중국을 대표하는 신마소설로 꼽힌다. 여러 신선과 도인, 영웅이 주나라 혹은 상나라에 가담하여 기담을 펼쳐나가고, 왕조 교체뿐 아니라 선계(仙界) 질서가 재정립되는 과정으로 묘사한다.


상나라는 성탕이 세운 왕조인데, 폭군 주왕에 이르러 천명이 다해간다. 왕은 여색을 탐하고, 제후 소호의 딸 달기를 총애한다. 그러나 달기는 이미 죽고 천 년 묵은 여우 요괴가 몸을 차지한 후였으니, 주왕을 부추겨 국정을 농단하고 간언하는 충신을 포락형과 체분이라는 끔찍한 형벌로 죽여나간다. 주왕의 숙부이자 충신 비간이 심장을 도려내는 형벌을 받고, 문왕이 유리에 7년간 감금되어 <주역>을 풀이한 유명한 고사가 나온다.

한편, 선계에선 도교의 창시자인 홍균도조는 세 제자를 거느렸는데, 태상노군은 인도교(人道敎), 원시천존은 천교, 통천교주는 절교를 창시한다. 원시천존은 변혁의 천명을 읽는다. 제자 강상을 통해 인간계와 천계를 바로잡는 작업, 즉 봉신 계획을 실행한다. 그러나 절교 무리는 천교에 대항하여 국운이 쇠한 상나라를 돕는다. 상나라와 주나라의 전쟁을 넘어 천계 대립까지 방대한 서사를 그려나간다.



소설은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중국 상고사를 배경으로 하여 역사를 다루고, 중국 신화 전설을 두루 포함한다. 도교의 여러 신과 신선, <서유기>에 나오는 탁탑천왕 이정, 나타 등 도교, 불교, 민간신앙에서 유명한 신들이 대거 출연한다. 중국 신화 전설, <주역>, <노자>, <장자> 동양 철학 고전, <서유기>를 비롯한 각종 연의를 즐겼다면 놓칠 수 없는 작품이다. 그뿐만 아니라, 무협지의 시초라고 꼽힐 만큼 무예와 음양오행, 도교의 신선술이 대거 등장한다. <봉신연의>가 국내 최초 완역본이 나오는 때를 맞춰서, 이연걸, 판밍밍 주연의 <봉신연의 : 영웅의 귀환>이 개봉한다. 이러한 볼거리를 잘 살려주길 바란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딸기홀릭 2016-09-21 21: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기대되네요
애니 먼저 보고 빠져서 읽긴 했는데 오래돼서 기억이...
완역본으루다 다시 도전해야겠어요

캐모마일 2016-09-21 23:38   좋아요 1 | URL
저도 예전에 완역본 찾다가 그만뒀는데,
이제야 세트로 볼수 있게 돼서 좋았습니다.
4권으로 넘어가고 있는데 갈수록 내용이 방대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