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와 자유의 길
법정 지음 / 지만지(지식을만드는지식)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투브에서 우연히 법정 스님 관련 영상이 알고리즘으로 떴다. 맏상좌 덕조스님이 법정스님께서 송광사 수련원장을 맡으실 당시, 수련생들을 위해 쓰신 교재 원고를 발견하고 출간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법정스님께서 입적하시기 전에 필업을 남기지 않으시겠다고 하시며, 그동안 출판하신 책들을 절판하기로 하셨다. 그후 <무소유>를 비롯한 저서가 중고시장에서 비싼 값에 거래되었고, 여러 저자가 법정 스님께서 남기신 어록이나 일상을 책으로 엮어내었다. 혹은 미발표 원고가 발견되어 빛을 보거나 <설전>처럼 성철 스님과의 대담집이 발간되기도 했다.


그만큼 스님을 그리고 수필을 그리고 가르침을 그리는 독자가 많은 까닭이겠다. <진리와 자유의 길>은 작년 5월에 출판되어 신간은 아니다. 그동안 알라딘 중고서점 매장에서 스님 저서를 모았던 입장에서 책이 나온지도 몰랐다니 참 아쉽다. 출간 당시 이목을 끌었던데, 왜 못 봤을까. 


이제라도 부랴부랴 구매했다. 아직 받아보진 않았다. 익숙한 수필 형식이 아니라 강원생들 수련을 위한 불교 교재라니 더욱 궁금하다. 강의 자료라 불법에 관한 전문적인 해설을 담았겠지만, 대중이 읽기에 너무 어렵지 않다고 한다. 큰 부담 없이 읽히면 읽히는대로, 모르면 모르는대로 보고 또 보면 괜찮지 싶다. 


소개에 따르면, 법정스님께서 생각하시는 '불교의 요체를 담았다고 한다. 물론 맏상좌 덕조스님이 은사님의 유언과 달리, 유고를 세상에 내 보이다보니 조심스러운 입장을 여러 번 강조하셨는데, 독자 입장에선 참으로 반가운 법문이고 인연이다. 빨리 이번 주에 배송을 받아서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2-01-10 22:1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법정스님 책이 몇년전 10주기를 맞아서 다시 재출간 된 책들이 있어요. 거의 절판되다거 그 때 무소유를 비롯해서 여러권 다시 볼 수 있어서 좋긴 했어요. 불교 이론은 해제가 있어도 어려운 내용이 많은 것 같아요. 잘읽었습니다. 캐모마일님 좋은 밤 되세요.^^

캐모마일 2022-01-10 23:54   좋아요 3 | URL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0주기 재출간본이 있는 줄도 몰랐네요....ㅜㅜ

서니데이 2022-01-11 21: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오늘 많이 추웠는데, 내일 아침도 기온이 많이 내려간다고 해요.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