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없는 사람
커트 보니것 지음, 김한영 옮김 / 문학동네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해 전에 떠나신 커트 선생.
커트 러셀도 아니고
커트 코베인도 아니고
커트라인(?)도 아닌
그 이름도 빛나는 커트 보네거트 선생.

말로써 의사소통을 할 때 쓰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 일 터.
속삭일 수도 있고, 꾸짖을 수도 있고,
읊조릴 수도 있고, 웅변할 수도 있으니.

'나라 없는 사람'의 메시지는 마치 촘스키 선생의 그것과 매우 닮았다.
조국을 사랑하는 사람이 조국을 꾸짖는 이야기인 것이 공통점이라면
하나가 고급스런 다큐멘터리이고, 다른 하나가 코메디인 것이 다른 점. 

그는 인류를 사랑하고 측은해하며, 지구를 사랑하고 동시에 딱히 여긴다.
자유를 지향하고 정의를 따르며 무엇보다도 유머를 실천하고 사랑하신다.  


세상은 변해야 하고 변할 것이다.
나도 내가 누리는 혜택만큼 역할을 해야겠지.
그러함에 있어 나의 역할 모델은 커트 선생.
이름하야
'유머로 세상 바루기'
 

오늘 문득, 떠나신 그를 위해 묵념.
'선생의 뜻을 받들어
 저의 유머 감각 일신우일신 하겠으나
 아직 갈길이 머니 굽어보소서'


'기독교'라는 말이 사악하지 않다면 '사회주의'도 마찬가지다. 기독교가 스페인 종교재판을 지시하지 않았던 것과 마친가지로 사회주의도 요제프 스탈린과 그의 비밀경찰을 찬양하고 교회를 박살내라고 가르치지 않았다. 사실 기독교와 사회주의는 똑같이,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게 창조되었고 어느 누구도 굶주려서는 안 된다는 명제를 실현하고자 한다.

 

독재자들은 '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라는 마르크스의 말을 들이댄다. 그러나 마르크스가 그 말을 했던 1844년 당시, 아편과 아편 추출물은 누구나 복용할 수 있는 유일한 진통제였다. 마르크스 자신도 아편을 복용한 적이 있다.

 

우리는 중독 사실을 부인하는 중증의 화석연료(석유) 중독자다. 그리고 금단 현상을 코앞에 둔 많은 중독자처럼 우리 지도자들은 남아 있는 소량의 약물을 긁어모으기 위해 폭력적인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

 

부부싸움이 벌어지면 사람들은 대개 돈이나 권력이나 섹스나 자녀 양육 같은 것 때문에 싸운다고 생각한다. 사실 두 사람은 자기도 모르게 상대방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는 것이다. "당신만으론 사람이 너무 모자라!"   - 그는 대가족 예찬론자이다

 

사람들은 나를 러다이트라 부른다. 마음에 쏙 드는 말이다. - 선생님 브라보

 

빌 게이츠는 "가만히 앉아서 컴퓨터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지켜보라"고 말한다. 그러나 변해야 하는 쪽은 빌어먹을 컴퓨터가 아니라 우리 인간이다. - 선생님 나이스

 

수소폭탄과 제리 스프링어 쇼는 정말 혐오스럽다.

 

한 남자가 익명으로 편지를 보냈다.

"만일 어떤 남자가 주머니에 총을 감추고 당신을 위협하고 있는데 당신이 보기에 그가 여차하면 방아쇠를 당길 것 같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우리는 이라크가 우리를 위협할 뿐 아니라 전세계를 위협하고 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이런 마당에 어떻게 아무런 위험이 없는 듯 그냥 앉아 있을 수 있을까요? 그래서 알카에다와 9.11같은 사건이 일어난 것입니다. 하지만 이라크의 경우는 그보다 훨씬 더 위험합니다. 그냥 이대로 주저앉아 어린아이처럼 떨면서 기다려야 할까요?"

나는 이렇게 답했다.

"제발 부탁하건대, 엽총을 들고 거리로 나가시오. 12구경 2연발총이면 딱 좋을 거요. 거기 당신 동네에서 경찰은 제외하고 무장했을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의 머리를 날려버리시오." - 선생님 천재!!

 

아름다운 지구여. 우리는 그대를 구할 수 있었지만, 너무나 속악하고 게을렀도다. - 묵념

 

내가 정말로 하고 싶었던 일은 사람들에게 웃음으로 위안을 주는 것이었다. 유머는 아스피인처럼 아픔을 달래준다. 앞으로 백 년 후에도 사람들이 계속 웃는다면 아주 기쁠 것 같다. - 따르겠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