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숙제 왕! : 명화편 - 이 그림으로 말할 것 같으면! ㅣ 초등 숙제 왕!
오주영 지음, 토리아트 그림 / 제제의숲 / 2025년 12월
평점 :
초등 숙제 왕! 명화편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오주영 작가의 <초등 숙제 왕! - 명화 편>은 어린이들이 명화를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책이다. 명화의 역사적인 배경, 작품의 의미, 작품 속 인물들의 감정 등을 설명하는 내용이 잘 구성되어 있다. 또한 각 명화가 가지는 독특한 이야기나 그리기 기법에 대해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친근한 문체로 설명이 되어 있어,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도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있고 지루하지 않게 흥미를 유발하는 다양한 요소가 담겨 있었다. 어린이들이 단순히 그림을 보는 것을 넘어서, 그 그림이 표현하고자 하는 감정이나 메시지까지 발견하며 스스로 작품을 관찰하고 생각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를테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명화인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를 소개하며 그림 속 여성의 미소가 왜 그렇게 신비로운지를 탐구한다. 모나리자의 표정뿐만 아니라 그림 속 배경과 다 빈치가 사용한 기법에 대해서도 설명하며, 그림을 감상하는 재미를 배가시킨다. 빈센트 반 고흐의 <해바라기>의 경우 밝고 따뜻한 색조로 그려져 고흐가 사랑한 자연과의 관계를 엿볼 수 있게 해준다. 책에서는 고흐가 왜 해바라기를 그렸는지, 그 그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린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풀어내고 있다.
또한 뜯을 수 있는 명화 카드가 포함되어 있어, 어린이들이 각 명화를 직접 보고, 카드를 통해 해당 작품에 대해 복습할 수 있다. 이 카드는 실제 명화의 일부를 축소하여 그린 이미지로, 어린이들이 명화의 스타일과 분위기를 가까이서 느끼고, 작품을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책을 읽는 어린이 독자들은 각 작품의 배경, 기법, 의미를 배우고, 그림을 보는 눈이 더욱 풍부해질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