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 고민을 덜어주는 말 - 불안한 마음을 다잡아 주는 200문장
현장원 지음 / 브롬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인생 고민을 덜어주는 말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갑자기 잇몸이 부어 급하게 병지각을 내고 치과 진료를 받았다. 견적을 내보니 비급여에 보험도 안되고 어마무시하다. 돈도 돈이지만 적어도 3~6개월동안 꾸준히 이 총체적 난국인 치료를 받아야하니 막막했다. 난 워킹맘인데. 내 몸(내 이)하나 건사 못하고 이렇게 살아온게 자괴감이 들었다. 도토리를 잔뜩 문 다람쥐처럼 볼이 부어 소염진통제를 먹고 나니 조금 가라앉는 모양새다.
마음이 심란해서 책을 펼쳐보니 짧지만 강력한 200개의 문장이 포진되어 있었다. 마치 나에게 꼭 필요한 조언들만 들어있는 듯 했다. <두려움 속 한 걸음이 인생을 바꾼다> 라는 제목엔 이런 글이 담겨 있었다. ‘변화는 늘 불안을 동반하지만, 그 너머엔 더 나은 내가 기다린다.’ 마음의 평화를 갈구한 나는 일부러 파트 6의 마음의 평화 부분을 발췌해 읽었는데 어차피 치료를 해야 할 상황이라 이 변화를 받아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동안 너무 방치해둬서 나 자신에게 미안해졌다. 인생의 고민을 덜어주는 말엔 자존감, 불안과 미래, 관계와 사람들, 자기 성장, 소통, 희망, 깨달음 등의 주제를 부담없이 하루에 한 문장씩 일력처럼 읽을 수 있게 다루고 있었다.
사실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이었지만 힘들 때 읽으니 더 와닿는다. 이 진심어린 문장들이 나의 지치고 버거운 시간들을 버텨낼 수 있게 도와줄 것 같다. 차분하게 마음을 가라앉히고 페이지를 넘기며 인생의 고민을 덜어내는 지혜를 읽고 메모란에 내 생각을 정리해보니 다짐과 함께 마음이 단단해지는 기분이 든다. 글은 생각보다 강한 힘을 지닌 것 같다. 이래서 필사를 하나보다. 내게 필요한 문장이 선물같이 들어있어 감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