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수필의 맥을 잇는 현대수필 작법
오덕렬 지음 / 풍백미디어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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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변잡기로 취급되어 온 수필에 대해 귀히 여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수험생들을 비롯해 글을 쓰는 모든 이는 꼭 읽기 바라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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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수필의 맥을 잇는 현대수필 작법
오덕렬 지음 / 풍백미디어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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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수필의 맥을 잇는 현대수필 작법

 

  작년에 우연히 오덕렬 수필가님의 <힐링이 필요할 때 수필 한 편>을 인상 깊게 읽고 이번 도서도 반갑게 신청했다. 그 때 수필시학이란 글에서 창작수필은 동동주요, 보름달이요, 축구공이다. 창작수필은 손님의 머리를 천의 모습으로 손질하는 미용사다.’ 란 문장이 좋았던 기억이 난다. 공모전에서 가장 자신있게 응모하는 분야가 수필이라 그런지 오덕렬님의 현대수필 작법을 꼭 배우고 싶었다. 그것도 오늘의 제목처럼 고전수필의 맥을 잇는 작법이라니 더욱 의미있다. 중고등학교 문학시간에 배웠던 익숙한 제목의 고전수필들이 목차에 여럿 눈에 띈다. 차마설과 조침문, 규중칠우쟁공론은 짧지만 재미있어서 아직까지 기억 속에 남아있는데 여기서 또 마주하니 반가웠다.


  저자는 서술했다. 우리 고전문학에서 서구의 에세이에 해당하는 글은 한 편도 없다고. 갑오경장 이후 우리 수필이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을 때 슬그머니 서양의 에세이가 들어와 학자들 사이에 수필이 에세이인지 아닌지에 대해 왈가왈부하다가 결국 에세이 이론에 수필을 꿰맞춘 꼴이 되고 말았다고 말이다. 수필을 에세이처럼 써야 한다는 데 동의할 수 없다는 저자는 우리 고전수필 특히 <동명일기> 한 편만 잘 연구했더라도 에세이론을 차용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 한탄한다. 서구의 창작론에 대항하여 우리는 고전수필론을 확립하여 내놓았어야 했다고. 하지만 저자는 말한다. 고전수필의 작법에서 현대수필 창작론을 얼마든지 뽑아 쓸 수 있다고. 이병기의 <가람문선>, 윤오영의 <달밤>, 한흑구의 <보리>만 보더라도 에세이의 흔적이 없다고 했다. 우리만의 뿌리를 찾아가 볼까?

 

  책은 경험의 일반화를 주제로 드러낸 고전수필로 이곡의 <차마설>을 소개했다. 이 수필은 말을 빌려 타는 일에 관한 이야기인데, 소유에 대한 성찰과 깨달음이 주제라 하겠다. 글의 구성을 살펴보면 말을 빌려 탈 때의 마음과 자신의 소유물일 때의 마음, 그리고 소유와 관계된 인간 세상의 본질과 소유에 대한 집착을 버릴 것을 당부한 경험의 일반화를 2단으로 나누었다. 원고지 5장 정도의 짧은 분량이지만 다양한 수사법이 동원되었다. 둔마와 준마를 대조하는 대조법, 소유의 본질을 상세화하는 열거법 등이 그것이다. 좋은 작품은 수사법을 적극 활용하는 법이라 했다. 고전수필을 탐색하며 작법의 미덕을 배울 수 있으니 행복했다.

 

그 밖에도 플롯 시간에서 탄생한 의인체 고전수필인 유씨 부인의 <조침문>이라든지, 침선 도구를 의인화한 내간체 고전수필인 작자미상의 <규중칠우쟁공론>도 인상적이다. 아마 나를 비롯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고전수필 중에서도 재밌게 읽었던 기억이 날 것이다. 마지막 소개 작품은 규방의 일곱 가지 침선 도구인 자, 가위, 바늘, , 골무, 인두, 다리미를 규중 여자의 일곱 벗으로 등장시켜 인간 세상의 처세술을 해학적으로 풍자했다. 구성을 살펴보면 전반부에는 일곱 벗의 공치사(세태 풍자)와 후반부의 인간에 대한 불평과 원망(인간 비판) 으로 되어 있다. 인물 간 갈등과 사건 구성이 있기에 소설적 요건을 갖추었으나 소설은 성격사건의 이야기인 반면 수필은 사물의 마음(감성, 서정), 곧 마음의 이야기라는 점에 가전체 작품의 수필임이 분명하다. 문학은 비유 창작이기 때문에 의인화와 여러 수사법이 쓰인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게다가 조선 후기 문학이 추구하는 미학인 해학까지 들어있어 비판적 거리 없이 대상의 불합리나 모순을 드러내면서도 통찰과 동정을 보여주었다.

 

  1세기가 넘도록 우리 수필문단에 고전수필의 맥을 잇는 현대수필 작법의 개념조차 언급한 이가 없어 너무 아쉬웠던 저자는 현실을 반성하며 수년에 걸쳐 작품연구를 해온 결과를 이 책에 담았다. 신변잡기로 취급되어 온 수필에 대해 귀히 여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수험생들을 비롯해 글을 쓰는 모든 이는 꼭 읽기 바라는 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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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생활 건강
김복희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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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이 주는 호기심과 내 또래 여성시인들의 일상이 궁금해 펼쳐들게 된 책이다. 생활건강에세이라. ‘일상에서 작고 아름답고 반짝이는 것들을 찾아내며 살고 싶은 시인들이 모여 건강한 생활에 대해 생각을 글로 정리한 책이란 소개글을 읽으며, 왠지 시인들은 나같은 범인(凡人)과는 달리 건강엔 취약한 정신집약노동자란 생각에 물음표를 떼지 않은 채 살펴보았다. 시국이 시국이니만큼 만연된 코로나블루현상을 함께 겪으며 서로 위로하고 공감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정말 시의적절하다!

 

  책을 신청할 때부터 유계영 시인의 글이 제일 궁금해 먼저 발췌해 읽어보았다. 제목은 <몸 맘 마음>이다. 첫 문장부터 뼈를 때린다. ‘거울 앞에 서면 알게 된다. 나를 사람 구실하게 만들어준 멀쩡한 육체는, 타인의 정성과 수고가 만든 것이다!’ 라고. 그랬다. 그녀의 어머니 또한 그녀가 스무 살 성인이 될 때까지 한입 크기로 조미김에 싼 밥이나 국에 만 밥 한 숟가락을 가수면 상태에서 머리를 말리는 딸의 입에 넣어주었더랬다. 나도 어릴 적부터 지금까지 울엄마표 음식과 간식을 생각해보면(물론 지금은 현저히 줄었지만) 번거로운 튀김 고로케부터 내가 제일 좋아하는 양념통닭(치킨보다 정겨운 발음이다)에 이르기까지 수고로움을 마다하지 않았음을 느끼게 된다. 오늘도, 입덧이 심한 딸에게 한입이라도 먹이고 싶어 내가 먹고 싶은 잡채를 해준다며 퇴근 후 들르라는 친정 엄마의 전화가 눈물나게 고마웠다. 제일 마음에 드는 문장은 이것이다. ‘나에게 엄마 자국이 많다. 웃을 때와 울 때의 입매. 사랑을 시작하면 좋은 먹이부터 챙겨주려는 습성.’ 왜 자꾸 눈물이 나는지 모르겠다.

 

  뉴노멀이 될 양손잡이라 소개한 강혜빈 시인의 <미안하지만 아직 안 죽어>. 자신을 K로 표현한 에세이가 인상적이다. 이번 생은 계획형 인간으로 설계되었다며 사실 즉흥적인 인간이었던 시절도 있었지만 직장 생활을 하면서, 다시 말하자면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진화한 것이라 했다. 업무를 시작하기 전 시간대별로 계획을 세우고, 스케줄을 관리한다. 퇴근 후엔 아무 데나 서서 구름을 오랫동안 본다는 그녀는 커다란 고목을 발견하곤 거대한 세계에 마주한 기분이 들어 압도되고 빨려 들어간다는 기분이 들어 몸과 마음이 소진되곤 했단다. 그럴 땐 일부러 나무를 피해 걷다 자꾸만 그것이 무언의 신호를 보내는 것 같아 나무를 보고 시를 쓴 적이 있다고 했다. 역시 시인이다. 5가지 직업 인간의 생활을 지나 과도기 인간을 거쳐 안정 인간의 생활에 다다른 K. 어느 날 퇴사를 결심하고 낯선 종류의 자유로움을 경험하는 모습은 나도 느끼고 싶은 감정이다. 모든 것이 0에 수렴하는 그 느낌은 어떤 것일까. 여전히 세계를 밀어내고 있지만, 동시에 나아가고 있다는 문장이 와닿았다. 스스로 체감하는 매우 가벼운 나를 느끼고 싶다!

 

  10명의 시인들이 보내준 사진 한 장을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독자인 내가 꼭 사진에 의미를 부여하고 싶은 기분이 든다. 에세이지만 시인의 글이기에 시처럼 느껴지는 걸까? 책을 계속 곱씹고 내내 손에 들고 다니고 싶은 기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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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리 태도 - 내 안의 숨겨진 가능성을 찾아 위대한 변화를 만드는 법
브래드 스털버그.스티브 매그네스 지음, 신솔잎 그림 / 빌리버튼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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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는 아찔한 행복으로 이끌다가도 좌절의 나락에 떨어뜨리는 롤러코스터와 같다고 표현했다. 균형보다 ‘자기지각’의 중요성을 일깨워준 이 책을 알게 되어 고맙다. 이것을 추구한다면 조화열정을 이루어가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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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리 태도 - 내 안의 숨겨진 가능성을 찾아 위대한 변화를 만드는 법
브래드 스털버그.스티브 매그네스 지음, 신솔잎 그림 / 빌리버튼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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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리 태도

 

  나는 열정에 대해 단점은 없다고 생각했다. 그저 긍정적인 단어라고 생각하고 추구하길 원했다. 하지만 오늘 읽은 <마스터리 태도>로 그 생각이 조금 바뀌었다. 열정은 십자가에 못박히던 예수에게 가해지던 끝없는 고문을 나타내는 의미인 라틴어 파시오가 그 어원이다. 점차 확장되어 육체적, 정신적인 고통과 아픔을 지칭하다가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 패션은 고통이라는 본래의 의미에서 벗어나 매력적이고 긍정적인 의미로 탈바꿈했으며, 어떤 일을 향한 추구를 지칭하는 의미로 널리 쓰이기 시작했다. 20여 년 전 본 조비의 졸업 연설에서 열정이란 단어가 포함된 구호는 더욱 긍정적이고 영감 넘치는 의미로 쓰이며 지금의 대중들이 익히 인지하는 뜻이 되었다. 하지만 저자는 말한다. 열정이란 단어의 기원을 우습게 보아선 안 된다고. 여러모로 열정과 고통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열정은 두 가지 종류가 있었다. 외부의 성과나 타인의 인정, 보상에서 비롯되거나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서 비롯된 열정인 강박열정과 현재에 집중하며 외부적 욕구나 두려움이 아닌, 애정과 사랑에서 생성되는 조화열정이 그것이다. 물론 보상을 싫어하거나 두려움에서 벗어난 인간은 없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두려움을 인정하되 잠식되지 않아야 하고, 그것을 열정의 원동력으로 삼아선 안 된다는 점이다. 두려움은 주로 실패에서 비롯되는데 저자가 주장하는 마스터리 정신에선 장기적 이득을 위해 단기적 실패를 기꺼이 수용하기를 조언했다. 인간은 실패를 경험하지 않으면 성장할 수 없다. 오래된 동양 속담에 이런 말이 있지 않은가. “달인은 초보자가 시도한 횟수보다 더욱 많은 실패를 경험한 사람이다.”라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선 자아의식과 자아를 외부적 결과물에서 분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타인을 비난하거나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려 하거나 거짓말을 하는 등 자기방어적 기제를 발동하게 된다.

 

  삶의 태도에서 균형을 중요하게 여기는데, 열정은 균형과 상반되는 개념이었다. 앞서 언급한 조화열정이라 해도 마찬가지다. 열정은 투쟁과 가깝기 때문이다. 인간은 시간과 집중력, 에너지가 한정되어 있기에 한 가지 일에 대한 열정이 커질수록 그것 이외의 것에 우리 자신을 할애하기 어렵다. 그것은 좋거나 나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예시로 든 워런 버핏이나 해밀턴, 간디 역시 균형 잡힌 삶을 살지 못했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들은 분명 열정적인 사람들이었다. 열정은 균형을 앗아가지만 그렇다고 해서 삶에 대한 통제력까지 빼앗아가진 않는다. ‘자기지각을 통해 우리는 통제력을 지켜낼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열정을 어떻게 좇고 있는지 평가하고 재고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열정에 맞서는 유일한 상대라 할 수 있다.

 

  책은 챕터별로 말미에 <열정의 법칙>을 요약해 놓았다. 마스터리 정신 6가지를 쉽게 각인시킬 수 있을 것이다. 마치 중독과 같은 열정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누군가는 아찔한 행복으로 이끌다가도 좌절의 나락에 떨어뜨리는 롤러코스터와 같다고 표현했다. 균형보다 자기지각의 중요성을 일깨워준 이 책을 알게 되어 고맙다. 이것을 추구한다면 조화열정을 이루어가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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