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의 몰락 - 내 집 마련이 절실한 3040세대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진실
남우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2011년에 출간한 책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부동산 시장에 대해 비관적인 시선으로 쓴 내용이 주를 이룬다. 놀부심보는 아니지만 이렇게 세월이 흘러 작가의 예언이 과연 들어맞았는가에 대해 확인해보는걸 좋아한다. 맞건 틀리건 두 가지 경우 모두 관점에서 차이를 보이는 지점이 있을테고 그런 부분을 참고해서 미래에 대한 전망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한다.


일단 나도 부동산에 대해 크게 관심이 없고, 굳이 전망을 해보라고 하면 어두운쪽에 한표를 던지고 싶다. 대표적인 폭락설을 외치고 다니는 선대인씨만큼은 아닐지라도 부동산이 꺾일 날이 분명히 오겠거니 하는 생각이다. 하지만 제한적으로 떨어지지 않는곳은 분명히 있을테지만 그런곳을 찾느라 시간을 쓸 동안에 차라리 주식 종목 탐구에 더욱 노력하고 싶다.


집사람이 부동산에 대해 기웃기웃하며 관심을 보이고 있어 나름대로 의견을 정리해서 알려주려고 부동산 관련 책을 가끔씩 읽어보고 주변 고수분들에게도 자문을 구하고 있다. 모두 다른 의견과 관점을 보여서 정말 혼돈스러운 투자분야라고 생각한다. 하나 답을 얻은게 있다면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는 임장이라는 단어와 발로 뛰는게 가장 우선되는 선결조건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따라서 와이프에게 부동산을 투자하려면 부지런히 돌아다니라고 조언을 해줬고 좀더 거시적인 부분에 대해 도움을 주고자 자료를 이것 저것 찾아보고 있다. 2011년은 서브프라임 모기지를 통과해 양적완화로 유동성이 풍부해진 상황이었다. 금리가 조만간 올라갈거라는 전망에 우세했고 금리가 올라가면 대출을 이용해 아파트를 구입했던 사람들에게 큰 재앙이 다가올거라는 경고가 많았었는데 이 책이 딱 그 관점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을 전망했다.


결과론적으로 금리가 올라가기는 커녕 더욱 떨어졌고 장기간 양적완화로 인해 부동산 특히 아파트는 더욱 올라가버린 아이러니한 현실이다. 덕분에 선대인씨는 요즘 어디갔는지 보이지도 않고....ㅋ 하지만 미국 금리가 점점 올라가고 있을뿐더러,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관련 조치와 가계부채의 증가로 인해 풍선이 뻥하고 터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일단, 빚이 없고 목돈을 보유하고 있다면 대략 2년 정도 기다려보는게 좋을듯 하다. 어차피 오르는곳만 오르고 내리는 곳은 내려가기 때문에 거주할곳이 없지는 않을거다. 다만, 부동산이 폭등하더라도 내 돈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하다. 삼성전자가 5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오를줄 그 누가 예상했는게...500만원도 갈 수 있을거다. 모든걸 잘할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렇게 철 지난 경제 관련 전망 서적을 읽는 묘미가 따로 있다. 한번 해보시길...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