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스피치 & 커뮤니케이션
데일 카네기 지음, 최염순 옮김 / 씨앗을뿌리는사람 / 2004년 12월
평점 :
품절


카네기 시리즈를 2년만에 완독했다. 오래전에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구입하려다가 네 권의 박스셋?을 발견하고 인간관계론을 먼저 읽고나서 나머지 세 권을 간신히 읽었다. 미국 자기계발계의 거물 강사쯤 되는 카네기는 전세계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도 카네기 연구소가 있는걸로 안다.


뭐 졸라 열심히 살고 바라고 노력하면 얻을 수 있다. 이게 골자다. 거기에 하나님까지 믿으면 금상첨화다. 이런 류의 책들은 이렇게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보면 읽기 좀 힘들다. 무조건 믿습니다로 가줘야 되는데 말이지...


아무튼 대중을 상대로 하는 연설법과 소규모 모임에서의 스피치 즉 말하는 기술에 대해 나름 참고할만한 내용이 있으니 이런쪽에 관심이 있고 남들 앞에서 말하는게 어려운 사람들은 한번쯤 봐도 괜찮겠다는 생각이다.


책에서 중요한걸 하나 건졌는데 대중이나 공식적인 석상에서 말할 기회가 있을때 원고를 절대 외우지 말라는거다. 예전 사장님 회의때 원고를 외워서 준비 많이했는데 기습질문에 당황해서 머리속이 하얗게 되서 완전 낭패를 본 경험이 있다. 그때 이 책을 읽었더라면 미련하게 준비를 하지 않았을텐데 아쉽기는 했다.


카네기의 책들에서 공통적으로 보여지는 관점은 바로 이거다. ˝성공하려면 성공에 익숙해져라라는 말이 있다. 빈번한 성공 경험을 통해 마침내 성공에 도달하는 것이다.˝ 이 말이 중요하다. 인간관계론도 그렇고 카네기는 성공 경험에 익숙해지도록 주변 사람을 북 돋아주고 자신감 배양에 나름 노하우가 있는 강사로 생각된다.


아무튼 미국의 자기계발 서적들을 관통하는 일관적인 생각은 ˝진정으로 어떤 결과를 기대하는 마음이 절실하다면, 자신이 바라는 결과에 도달하는 것은 거의 확실하다˝ 이 책도 여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