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그레이드 먼나라 이웃나라 9 : 우리나라 - 이원복 교수님과 함께 떠나는 세계 역사 여행 업그레이드 먼나라 이웃나라 9
이원복 글.그림, 그림떼 그림진행 / 김영사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라 이웃나라 시리즈의 9권은 이웃나라가 아닌 우리나라를 다뤘다. 이원복 교수는 다른 나라가 아닌 한국을 소재로 다룬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힌다. 동아시아의 주요한 축인 한국을 다룸으로 일본과 중국 사이에서 기묘한 균형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을것이라고 의도를 말한다. 요즘 동아시아 역사와 삼국의 외교에 대한 이슈가 점차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상당히 앞서간 기획이라고 생각된다.

소개글을 통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좀더 살펴보자면,

˝1980년대 초에 집필되었던 기존 유럽 편에서는 당시 우리나라와 경제 규모가 열 배 이상 차이나는 유럽 선진국들을 한없이 부러운 동경과 감탄 어린 시각으로 바라보았다. 하지만 40여 년의 세월이 흘러 한강의 기적을 일궈내고 기적적인 발전을 거듭해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며 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지금, 우리에게 서구 선진국은 더 이상 일방적으로 부러워하고 배워야 할 대상이 아니라 함께 경쟁하며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는 대상이 되었다.

우리나라편에에서는 세계 경제 10위권 선진 국민으로서의 성숙한 시각으로 편견 없이 바라본 세계의 객관적 참모습을 그려냈다. 시장경제의 명과 암, 다문화주의나 보호주의의 대두와 확산과 같은 현안을 세계 주요 국가가 직면한 현실과 역사를 통해 알기 쉽게 해석한다. 특히 한류 등 세계로 뻗어나가는 우리 문화의 저력으로 동서양의 가치를 아우르는 글로벌 믹스형 문화를 꼽는 등 이원복 교수 특유의 날카로운 통찰력은 복잡한 세계사를 균형감 있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소개글 발췌)˝

이제 한국의 GDP 순위는 세계 9위를 차지하고 있다. 좁은 국토와 인구수를 고려해볼때 대단한 결과가 아닌가 생각된다. 불과 50여 년 전엔 세계 최빈국 중 하나였던 한국이 어떻게 성장했는가? 아울러 BTS, 오징어게임등 문화적인 컨텐츠에서도 세계적인 한류 열풍은 어떻게 가능했을까에 대해 좀더 밀도있게 살펴볼 수 있다. 아무튼 한국은 정말 기묘한 나라임에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