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그레이드 먼나라 이웃나라 7 : 일본 1 - 일본인 편 - 이원복 교수님과 함께 떠나는 세계 역사 여행 업그레이드 먼나라 이웃나라 7
이원복 글.그림, 그림떼 그림진행 / 김영사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이 날때마다 이원복 교수의 먼나라 시리즈를 재미있게 읽어주고 있다. 6권까지는 주로 유럽의 나라를 다뤘고 모두 단권이었는데 7,8권은 그야말로 이웃나라인 일본을 이야기한다. 7권은 일본인의 속성과 민족성 나아가 현재 일본의 정체성을 다루고 있음, 8권은 일본의 역사를 압축적으로 한 권에 녹여냈다. 두 편 모두 꽤 만족스럽게 읽었고 잘 정리된 느낌이었다.

현재 한국과 일본의 관계는 좋지 못한 상태다. 얼마전 김형석 교수가 일본과의 관계를 이대로 놔두면 안된다고 말을 했는데 그렇다면 그들이 하자는대로 해줘야 되는건지 어떻게 하자는건지 묻고 싶다. 그분에 대한 논란이 좀 있던데 이제 이런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어차피 이후 세대들이 살아가야하니 이런 조언 아닌 조언은 지양했으면한다.

일본은 사실 민자당이 독재하는 나라다. 정치가 거의 실종된 상태이며 보수정권이 계속 국가를 지배하는 이상 한국과 적대적인 관계에 놓일 수 밖에 없다. 그들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한국을 이용할 수 밖에 없으니 말이다. 사실 일본의 식민통치로 인한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는데 아직도 그들이 한국에게 근대화의 기틀을 마련해줬다고 운운하는 친일파들이 존재하는한 김형석 같은 교수의 멘트가 나올것이다.

이에 우리는 좀더 일본을 면밀하게 파악해 다시는 그들에게 침략을 당하지 않도록 힘을 키워야할것이다. 사실 유럽의 경우를 보더라도 가까운 나라끼리 친한 나라는 거의 없다. 그만큼 이해관계가 맞물려 돌아가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일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원복 교수 특유의 간결한 정리와 함께 상당히 많은 시간 책을 만드느는 공을 들였다는건 읽어보면 안다.

소개글을 통해 이 책의 주요 시놉시스를 살펴보자면,

˝세계 최고 수준의 선진국이지만 개발도상국의 특징을 갖춘 나라. 일본인을 이해하려면 ‘와和‘가 무엇인지 알아야 해. 일본은 왜 답례 문화가 그토록 발달했을까? 일본인들은 예의 바르고 친절한데 왜 집단 따돌림이 사회 문제가 되는 걸까? 외세의 침략을 받지 않은 섬나라라는 지리적 환경은 일본만의 색다르고 독특한 문화와 풍습을 만들어냈지. 이웃 일본의 미스터리를 벗겨보자구.˝

마지막 장을 덮고 나니 미스터리가 어느 정도 벗겨지는 느낌이다. 만화인지라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성인들까지 폭 넓은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동아시아역사를 선택했다면 꼭 한 번 읽어보실것을 권유해드린다. 둘째도 동아시아 역사를 선택했음에 따라 이 책을 읽히고 일본에 대해 한 번 이야기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