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시리바의 집 히가 자매 시리즈
사와무라 이치 지음, 이선희 옮김 / arte(아르테)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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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사와무라 이치의 최근작이자 히가 자매 시리즈 세 번째 소설이다. 그의 데뷔작이기도 한 [보기왕이 온다]를 무척 재미있게 읽었고 원작소설을 영화로 만든 [온다]도 감상했다. 부천영화제의 개막작으로 기억하는데 예매가 순식간에 종료된지라 나중에 극장에서 개봉했을때 찾아가 감상했는데 원작소설에 미치지는 못했지만 그런대로 볼만했다.

히가 자매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인 [즈우노메 인형]은 아직 읽지 못했는데 조만간 찾아볼 예정이다. 이 작품은 히가 자매가 어떻게 일본 최고의 영매사가 됐는지 그들의 시작점이 서술되는지라 먼저 읽어도 괜찮을것 같다는 생각이다. 데뷔작으로 일본호러대상과 심사위원 만장일치의 수상이 알려지며 베스트셀러 작가로 등극한 작가의 데뷔동기가 특이해서 올려본다.

˝그런데 막상 소설을 읽어보자 너무나 재미가 없었다. 혹평하려고 펜을 든 순간 어떤 생각이 들었다. 소설을 쓴 적이 없는 내가 남의 소설을 함부로 비평해도 될까? 그는 그렇게 생각하고 그 소설 안에 있는 모티브와 주제를 이용해 소설을 써보기로 했다. 그가 쓴 작품은 꽤 높은 평가를 받았고, 친구의 지인 작품도 당당하게 비평할 수 있었다. 남의 작품을 제대로 비평하기 위해서는 소설을 써보아야 한다.˝

그에 내재된 작가적인 본능이 느껴지는 멘트다. 장르소설중 오컬트적인 호러소설을 주로 쓰고 있는 사와무라 이치는 일본 괴담을 참조해 새로운 스타일의 이야기를 창조해낸다.  이번 소설은 선배작가인 미쓰다 신조가 주로 다루는 유령저택이라는 주제에 도전하면서 그에 대한 오마쥬를 바쳤지만 왠지 아베 코보의 걸작 [모래의 여자]가 더 떠올랐다.

이번 소설은 고딕호러의 주제로 자주 등장하는 귀신 들린 집을 그의 스타일로 새롭게 해석한 작품으로, 집안 곳곳에서 모래가 쏟아져 내리는 설정이 인상적이다. 소설의 줄거리를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남편 사사쿠라 유다이의 전근으로 도쿄로 이사를 오게 된 사사쿠라 가호. 하지만 그녀는 도쿄 생활이 낯설기만 하다. 원래 친구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이곳에는 말을 나눌 사람이 한 명도 없다. 시스템 엔지니어인 남편은 주말에도 출근할 만큼 일이 많아서, 그녀는 늘 집에 혼자 있어야 한다. 아는 이 하나 없는 낯선 도시의 삶에 힘들어하던 어느 날, 전철역에서 우연히 소꿉친구였던 히라이와 도시아키와 재회한다.

그의 집에 초대를 받은 후 히라이와 부부와 할머니를 만나며 가호의 마음은 조금씩 우울감에서 벗어나 치유되어가는 듯하지만, 동시에 히라이와의 집에서는 이상한 일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사아아아아 하는 기분 나쁜 소리와 함께 집 안 곳곳에 모래가 쏟아져내리는 것이다. 가호는 괴이한 존재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지만, 히라이와는 아무 이상 없다며 단언한다.

한편 낡은 단독주택을 지켜보는 이가라시 데쓰야. 그는 어린 시절 이 집과 엮인 이후로 머릿속에서 모래가 사박사박 소리를 내면서 뇌를 잠식해가는 감각에 시달린다. 직업을 갖기는커녕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것조차 어려워하는 그에게 남은 것은 어머니와 애견 긴뿐이다. 그러던 어느 날 히가 고토코라는 여자가 그의 집을 찾아오는데....(소개글 발췌)˝

어떻게 보면 다소 클리셰가 느껴지는 전형적인 고딕풍의 호러소설이지만 일본적인 느낌과 함께 히가 고토코라는 매력적인 캐릭터의 분위기를 잘 살린 작품으로 생각된다. 계속 영화로 나올 수 있을런지 지켜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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