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가 엄선한 200편의 영화와 1000개의 대사를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 200편의 영화중 대략 80프로 정도 감상한것 같은데, 많이 알려진 영화와 완성도가 비교적 높은 작품들이 소개된것 같다. 인지도가 작거나 예술영화 스타일의 작품들이 수록되지 않은건 아무래도 이 책이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영화들을 통해 좀더 독자들이 친숙하게 삶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려는 의도가 있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인문학자이자 지식큐레이터로 불리우는 저자는 수 만권의 책을 읽고,  여러 분야의 지식 관련 빅데이터를 모으고 큐레이션을 하고 있다고 한다. 작가님의 책중 [타인의 속마음, 심리학자들의 명언 700]을 읽어봤기에 책의 스타일이 익숙하게 다가왔다. 아울러 영화도 많이 보셨기에 책과 영화를 사랑하는 입장으로 좀더 저자가 친숙하게 느껴졌다.

책은 총 8개의 파트로 나눠 각 장에 맞는 영화들을 소개한다. 먼저 간단하게 영화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하고, 영화에서 인상적인 대사들을 엄선해 수록했다. 익숙한 문장을 통해 영화를 떠올려볼 수 있는건 또 하나의 즐거움이었다.

저자는 좀더 많은 영화를 소개하고 싶었지만 지면의 한계로 인해 더욱 깊이 있는 내용을 싣지 못한것에 대해 아쉬움을 남기며, 에필로그에 세 편의 영화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밝힌다.

˝책에 수록된 많은 영화 중 특히 삶의 사유들을 제공한 영화가 몇 개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메멘토〉라는 영화입니다. 〈메멘토〉를 통해 기억을 잃은 채로 살아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일지 깊이 고민해 보게 됩니다.

데카르트가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고 했습니다. 인간은 끊임없이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생각함을 통해 자신이 살아 있음을 실감하는 존재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일부밖에 기억하지 못하고 자신의 본질을 알 수 없는 상태가 과연 실존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비판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그냥 살아간다면, 기억을 잃은 상태와 같아질 수 있습니다. 그럼 자신의 존재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한다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메멘토가 선정된게 다소 의외인데 나머지 두 작품은 [죽은 시인의 사회]와 [라라랜드]였다. 모두 극장에서 인상적으로 감상했던 영화이고 각 작품들이 가져다주는 함의가 상당하기에 이 책의 기획 의도를 어느 정도 느낄 수 있었다. 소개된 영화들중 못 본 영화들은 갈무리해서 저장해놨다. 시간이 날때마다 한 편씩 골라서 감상해보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