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아이 - 2017 칼데콧 대상 수상작 스콜라 똑똑한 그림책 14
자바카 스텝토 지음, 이유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바스키아의 전시회를 다녀와서 읽어볼만한 책을 찾던중 눈에 띄여서 구입한 책이다. 칼데콧 상을 수상한 동화책이고 바스키아의 그림을 아예 수록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재미있게 읽었다.

칼데콧상은 근대 그림책의 아버지라 불리는 영국의 예술가이자 삽화가 랜돌프 칼데콧을 기리기 위해 미국 어린이도서관협회(ALSC)에서 주관하는 그림책상으로, 1938년 처음 제정되어 이듬해부터 시상했고, 동화책에서는 노벨문학상으로 불려지는 권위있는 상이다.

작가의 글을 통해 바스키아의 삶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자면,

장 미셸 바스키아는 1960년 12월 22일에 태어나 뉴욕 브루클린에서 자랐습니다. 장 미셸의 아버지는티 출신이고, 어머니의 부모님은 푸에르토리코에서 왔습니다. 그래서 장 미셸은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3개를 집에서 익힐 수 있었습니다.(아이티의 공용어는 프랑스어, 푸에르토리코의 공용어는 스페인어입니다.) 아버지도 예술에 조예가가 있었지만, 바스키아와 함께 그림을 그리고 미술관에 갔던 사람은 바로 어머니, 마틸드였습니다.

특히 장 미셸은 뉴욕 현대 미술관에서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의 [게르니카(Guernica)]를 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게르니카>는 스페인 마드리드의 레이나 소피아 국립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스페인 내전 때 전투기가 게르니카을 폭격했습니다. <게르니카>는 당시 이 폭격으로 사람과 동물 들이 고통받는 모습을 표현한 그림이라고 합니다.

전쟁을 반대하는 그림 가운데 가장 유명한 작품입니다. 또한 <게르니카>는 예술을 통해 세상을 바꾸려는 액티비즘 정신을 담은 그림으로, 예술가의 목소리가 얼마나 힘이 있는지 잘 보여 주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아마부분이 장 미셸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을 듯합니다.

어렸을때, 장 미셸은 자동차에 치여 심하게 다쳤습니다. 이때 장 미셸의 어머니는 아들에게 의학 교과서 해부학(Grey‘s Anatomy)을 사 주었습니다. 아마도 장 미셸이 치료 받으면서 책을 통해 자신의 몸에서 무슨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하라는 뜻이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장 미셸의 후기 작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같은 해에 어머니 마틸드가 정신 건강에 문제가 생겨서 결국 집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장 미셸은 매일같이받던 중요한 롤 모델을 잃었습니다. 그렇지만 장 미셸은 자라면서 자주 병원을 방문해 어머니에게 자신의 그림을 그리곤곤 했습니다. 이렇게 어머니와의 관계를 계속 이어 갑니다.

결국 장 미셸은 집을 나왔습니다. 장 미셸은 생계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디자인한 엽서와 티셔츠를 팔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에든 그 위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장 미셸이 처음으로 알려지게 된 것은 SAMOC을 붙인 낙서 시리즈 때문입니다.(친구 알 디아즈와 1977년에 시작한 시리즈입니다.) 마침 기존 예술계는 새롭고이며 거리 문화와 관련된 것을 찾고 있었습니다. 바스키아는 완벽한 시점에 등장했습니다.

그해 타임스 스퀘어 쇼(Times Square Show)에서 바스키아의 첫 번째 공개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1981년에는가에서 첫 개인전이 열렸습니다.(이 해에 그는 첫 그림을 팔았습니다.) 이후에는 수많은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또가는 앤디 워홀과 키스 해링등 같은 시대에 활동했던 유명한 예술가들과 만나 친구가 됩니다. 

이렇게 바스키아는 활력이 넘치는 삶을 살았지만, 그 화려한 성공 뒷면에는 약물 중독에 몸부림치는마의 모습이 있었습니다. 1988년 8월 12일, 결국 바스키아는 숨을 거두었는데, 그때 나이가 고작 스물일곱습니다. 오늘날 바스키아의 그림은 수백만 달러에 팔리고 있으며, 미국 휘트니 미술관과 브루클린 미술관 등 전미술관이 그의 작품을 소장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아주 깔끔하고 간결하게 그의 삶이 정리된 글이다. 영화에서도 게르니카를 보며 감동에 빠지는 그림이 첫 장면으로 나온 기억이 난다. 그만큼 바스키아의 작품에 게르니카가 지대한 영향을 끼친듯하다.

작가의 글을 통해 좀더 이 동화책을 쓴 의도를 살펴보자면,

˝바스키아는 카리스마, 에너지, 그리고 대담하고 매혹적인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그림은 때때로 정치적이고, 주장과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바스키아의 작품에는 종종 글자와 단어, 구절이 등장합니다. 그는 보통 사람들의 투쟁과 자본주의, 식민주의, 기득권에 저항하는 싸움 등의 주제를 다뤘습니다. 또한 흑인의 열악한 삶에 영향을 크게 받았습니다. 

예컨대 아프리카 및 아프리카 디아스포라 예술(유럽과 미국의 제국주의와 노예 제도에서 비살던 땅에서 떠나 다른 곳으로 흩어져 이동한 현상 혹은 사람들의 예술), 종교, 역사, 전통 문화, 재즈 즉흥 연주, 비스포츠 그리고 뉴욕의 용광로 문화 등이죠. 많은 예술가들처럼 바스키아도 그림을 그릴 때 모티프(반복되는 주제 또는 아이디어)를 사용했습니다. 이모티프의 실제 사례를 찾아보세요.

또한 나는 바스키아의 이야기가 어린이와 어른 들의 삶에서소통과 치유의 촉매가 되기를 바랍니다.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어머니를 둔 사람으로서, 나는 이 이야기가 중요한 주제를다루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마다 미국에서는 대략 성인 네명 중 한 명이 정신 질환을 겪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들이 바스키아의 작품을 꼭 알면 좋겠습니다. 바스키아의 작품은 단지 색깔이 밝다거나 구성이 흥미롭다거나 글자가 들어 있기만
만 한 것은 아닙니다. 바스키아의 작품은 사려 깊으며 힘이 넘치고 흥미를 끕니다. 모든 그림이 그렇듯, 바스키아의 그림을 단순히 좋다,
나쁘다로 정의할 수 없습니다. 바스키아의 예술은 그의 목소리입니다. 바스키아는 그 목소리를 통해 지금까지도 여전히 유효하고 복잡한 사회적 이슈와 정치에 대해 발언하고 있습니다.˝

위에도 언급했듯이 이 책에는 실제 바스키아의 작품은 없지만 바스키아의 영감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창작한 림과 아울러 그의 작품과 디자인을 재해석한 그림을 볼 수 있다. 칼데콧상을 수상했을만큼 나름 퀄리티가 있는 동화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